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외교타운에서 열린 '국민외교타운 출범식'에 참석해 김준형 국립외교원장의 인사말을 듣고 있다. 2020.10.19. [뉴시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외교타운에서 열린 '국민외교타운 출범식'에 참석해 김준형 국립외교원장의 인사말을 듣고 있다. 2020.10.19. [뉴시스]

[일요서울ㅣ신수정 기자] 주시애틀총영사관 소속 외교관의 비위 행위가 외교부 내부에서 고발됐음에도 외교부가 감사과정에서 이를 축소·은폐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는 곧 외교부 감사에 대한 지적으로 이어졌다. 

내부 고발당한 외교관 A씨는 ▲추가 예산 배정을 위한 공문서 및 사문서 위조 ▲예산 편취 목적으로 물품단가 조작 ▲예산 횡령 ▲이중장부 지시 ▲사적 이익을 위한 물품 구매 시도 ▲내부 감사를 대비한 증거인멸 지시 ▲폭언 및 갑질 ▲부적절한 언사 ▲휴가통제 등 16건의 비위행위를 저질렀다고 신고됐다. 

외교부 감사관실에서 감사 실시 후 A씨에 대한 장관 명이 경고와 주시애틀총영사관 기관주의 처분이 이뤄졌다. 

하지만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은 “해당 사안에 다수의 인물이 연관돼 있고, 감사가 실효성 있게 실시되지 않았다는 개연성이 존재한다”는 점을 근거로 외교부의 부실감사 및 축소·은폐 의혹을 주장했다.

제보자에 따르면, 비위행위 고발 직원에 대한 보호 조치가 이뤄지지 않은 채 오히려 ‘일 못 하는 직원’으로 낙인찍고, 진술서의 신빙성을 떨어뜨리기 위해 지난해 연말 성과평가에서 ‘최하등급’을 부여했다. 

이어 제보자는 “사건 이후 공관 최고위 간부가 퇴직을 강요했다고 주장하며 갑질로 인한 2차 피해를 입고 있다”며 “외교부가 A씨를 징계 없이 사건을 덮고 가려는 모양새로 자체 감사가 부실했고 축소·은폐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반면 외교부 감찰담당관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교민업체 상호명을 무단 사용해 견적서를 만들도록 지시해 허위 견적서를 외교부 본부에 보고하고 예산 10만5250달러를 지급받은 사실이 확인됐다. 

이에 행정직원을 향해 폭언과 부적절한 발언을 한 사례도 포함해 장관 명의 경고와 중시애틀총영사관 기관주의 처분을 내렸다고 밝혔다. 

하지만 외교부는 그 외 ▲물품단가 조작 ▲교민업체 폭언 및 계약 강요 ▲이중장부 지시 ▲신청사 물품구매대행 계약 및 예산 유용 ▲폭언 및 부적절한 발언 ▲자기과시 ▲휴가통제 ▲특근매식비 집행서류 허위 작성 ▲시간 외 근무 불인정 등은 증빙자료가 없어 사실관계 확인이 불가하거나 부주의한 언행이지만 책임을 묻기에 경미한 사안이라며 문제로 삼지 않고 넘어갔다.

이 의원은 “허위 견적 보고로 예산 부풀려받기는 명백한 ‘회계질서 문란 행위’이자 ‘횡령 미수’로 엄벌해야 함에도 장관 명의 경고, 기관주의 처분에 그친 것은 외교부의 내부 온정주의가 심각하다는 반증”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사태의 본질은 개인의 일탈을 떠나 외교부의 감찰 시스템의 하자, 내부 기강해이 및 온정주의가 극에 달해있고, 결국 장관의 리더십과 지휘관리 능력에 문제가 있음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