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현대BS&C는 자동차용 배기시스템 전문기업 세종공업(주)의 ‘스마트공장 시범공장 구축사업’에 참여해 ‘용접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을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현대BS&C는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중소벤처기업부가 추진하는 '스마트공장 시범공장 구축사업'의 ‘용접 통합 관리시스템 구축(WIMS, Welding Integrated Management System) 사업’의 공급기업으로 선정돼, 이번 세종공업 스마트공장 시범공장의 용접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현대BS&C는 IoT 기술과 빅데이터(Big Data) 기술을 용접 제조 공정에 적용해 스마트공장에 적합한 고도화된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자동차 부품사의 원가 절감 및 품질 극대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현대BS&C가 개발한 용접 모니터링 시스템은 한국조선해양의 용접 기술을 시스템화한 ‘WeDAS2.0(Welding Data monitoring and Analysis System)’을 기반으로 하며, 로봇용접기부터 용접조건 및 전류∙전압∙가스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수집 및 저장한다.

세종공업 관계자는 “이번에 구축한 용접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고도화된 품질관리를 위한 기초 데이터가 확보됨으로 용접 빅데이터 및 AI 분석 기반이 마련되었다”며, “울산 지역의 용접기술을 선도는 기업으로 성장해 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노영주 현대BS&C 대표는 "용접은 모든 제조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매우 중요한 공정”이라며 “세종공업의 로봇기반 용접 노하우를 통해 사람뿐만 아니라 로봇 용접에 대한 토탈 솔루션까지 확보하게 됐다. 이를 기반으로 현대BS&C는 스마트 용접 분야의 혁신적 기술 제공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현대家 3세 정대선 사장이 설립한 현대BS&C는 IT서비스와 건설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