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이착륙 중 배기열 비행갑판 보호 기술

해군 경항공모함 [뉴시스]
해군 경항공모함 [뉴시스]

 

[일요서울] 경항공모함 함재기의 수직이착륙을 위한 고난도 기술이 국내 기술로 개발된다.

방위사업청장(청장 왕정홍)은 27일 경항공모함 핵심기술 개발 착수회의를 열었다. 방사청, 군, 연구개발 주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경항모 핵심기술 확보 방안과 개발계획을 검토했다.

이번 회의는 경항모사업의 설계·건조를 위한 핵심기술을 국내 개발하는 첫 단계다.

선정된 핵심기술은 미국 등 선진국이 내용을 공개하지 않거나 기술이전을 기피하는 기술들이다. 대표적인 기술은 두꺼운 강철판을 녹일 수 있는 1000℃이상 수직이착륙기 배기열로부터 비행갑판을 보호하는 코팅재 등이다.

핵심기술 개발을 담당할 주관기관으로 국방과학연구소, 한국기계연구원, 항공우주연구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재료연구소, 부산대, LIG넥스원 등 7개 기관이 선정됐다.

일본 항모에 탑재된 F-35B 전투기 [뉴시스]
일본 항모에 탑재된 F-35B 전투기 [뉴시스]

 

핵심기술은 개발시험과 성능시험 등 과정을 거쳐 2024년까지 개발 완료될 예정이다.

방사청 김태현(해군대령) 상륙함사업팀장은 "수직이착륙기 운용을 위한 핵심기술은 경항모 사업에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하고 산학연의 우수한 기술력을 활용해 독자 개발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선진국 기술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수준까지 완성도를 높여 갈 수 있도록 사업관리자와 개발자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