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22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 임시회관에서 독감 예방접종 사망사고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과 일반예방접종을 일주일간 유보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2020.10.22.[뉴시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22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 임시회관에서 독감 예방접종 사망사고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과 일반예방접종을 일주일간 유보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2020.10.22.[뉴시스]

[일요서울] 개원의 중심 의료단체인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지난 23일부터 일주일간 중단을 권고했던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을 30일부터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의협은 28일 '독감 백신 접종 관련 권고문'을 내고 "독감의 유행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현 시점을 고려하고, 완전하지는 않지만 질병관리청을 중심으로 사망 신고 사례에 대한 지속적인 의학적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30일부터 독감백신 접종을 재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독감 백신 접종 재개 결정이 접종과 사망 간 인과관계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는다는 것이 의협의 입장이다.

의협은 "현재 독감백신 접종과 사망 간의 인과관계가 없다고 단정할 수 없음을 밝힌다"며 "인과관계가 없는 것이 아니라 아직 밝혀지지 않은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현 상황을 안일하게 인식해선 안되며 경각심을 갖고 독감 백신과 관련한 매우 낮은 가능성 또는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합병증의 가능성까지 고려해 접종을 진행하고 관련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협은 "정부는 독감백신 접종 후 중증의 질병 이환으로 신고된 환자에 대한 정밀한 분석을 진행하고, 접종 후 사망으로 보고된 환자들에 대한 부검 소견을 정밀하게 검토하고 사망환자들의 접종 이후 증상 발현부터 사망까지 세밀하게 분석해 접종과 중증 질환 이환, 접종과 사망 간의 인과성에 대해 엄밀한 과학적 결론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정부는 의료진과 국민이 걱정하지 않고 예방접종을 할 수 있도록 위기관리 소통 체계 개편, 예방접종 부작용 신고센터와 보상체계에 대한 전면적 강화와 제도개선 및 홍보, 기존 발견된 독감 백신의 문제점들에 대한 명확한 과학적 근거 등을 제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의협은 지난 22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용산 임시회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독감 백신 접종 후 잇따르고 있는 사망과 백신 접종 간 명확한 인과관계 확인 등을 이유로 23일부터 29일까지 일주일간 백신 접종을 잠정 유보할 것을 정부에 권고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