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수원 강의석 기자] 수원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은 30일 수원시청 상황실에서 ‘지속가능한 먹거리 복지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는 공유냉장고에 채소 등 식자재를 지원해 수원시의 먹거리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나눔 문화’ 가치를 공유하고자 함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조청식 수원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공동회장과 강위원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으며,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이 수원시에 설치된 공유냉장고 11개소와 수원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 양파·감자·잡곡 등 친환경 농산물(160만 원 상당)을 11월부터12월까지 총 4회(월 2회)를 배송하고, 지속가능한 먹거리를 위한 정책‧사업‧학습‧홍보에 관해 협력하며, 취약계층의 먹거리 복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한다는 것이다. 

'공유냉장고'란 누구나 음식물을 냉장고에 채워놓을 수 있고 음식이 필요한 사람은 가져갈 수 있는, 함께 사용하는 냉장고이며, 2018년 1월, 수원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권선구 고색동에 처음 설치한 이후 현재까지 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서 14개소, 수원시자원봉사센터에서 5개소 운영 중이다.

이곳에 채소를 비롯한 식자재, 과일, 반찬류 등 음식 나눔을 원하는 주민은 음식의 품목과 제조일 또는 유통기한을 적어서 냉장고에 넣으면 된다.

한편, 지난 8월, ‘수원시 공유냉장고’ 사업이 환경부가 주최하고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관하는 제22회 지속가능발전대상 공모에서 대통령상으로 선정되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