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증가에 ‘밀키트’ 가세… 외식 장소 선정 신중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외식 창업을 고민 중인 예비창업자가 눈여겨봐야 할 자료가 나왔다.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이 지난 8월 수도권에 거주하는 성인 10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른 소비자 외식 소비 행동 변화’ 보고서다.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외식 소비행동에 영향을 받은 소비자가 81%나 됐다. 문제는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외식 장소라는 점이다. 조사 대상 중 64%가 매장을 방문해 외식하던 방식에서 벗어났다. 조사 대상 중 13%는 코로나19 이전에는 주 5회 이상 매장을 방문했다고 답했는데, 코로나19 이후에는 6%로 줄었다. 주3~4회 매장 방문도 30%에서 17%로 감소했다. 반면 포장과 배달은 크게 증가했다.

주 5회 이상 매장을 방문하던 이들 중 코로나19 이전 포장과 배달을 이용했다는 답변은 각각 3%와 2%였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에는 4%와 7%로 증가했다. 주 3~4회 매장을 방문하던 이들도 포장과 배달 주문을 각각 3%와 8%에서 9%와 14%로 이용을 늘렸다.

이는 현재 창업시장 현상과도 비슷한 상황이다. 배달을 해야만 살아 남을 수 있는 상황을 잘 보여주는 사례다. 임영웅을 모델로 급성장중인 ‘티바두마리치킨’도 최근 2개월 만에 계약 30건 이상을 기록하며 예비창업자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배달전문 치킨 브랜드라는 특성과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다는 것이 창업자들의 선택 이유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파격적인 창업 혜택도 지원 중이다. 한시적으로 가맹비, 보증금, 로열티, 재계약비를 받지 않는 4無정책에 최소한의 창업비용으로 오픈할 수 있도록 한도 내에서 간판, 썬팅, 주방집기 등 지원과 배달앱 사용료, 전단홍보물 등도 지원 중이다. 14가지 혜택으로 소자본창업 기회를 제공한다는 게 티바두마리치킨의 목표다.

건강 레시피 지속 개발

반찬가게 프랜차이즈 ‘진이찬방’도 지난해부터 배달을 시작하면서 급성장중이다. 올해 들어 반찬 매출이 가맹점별로 50~70% 상승했다고 업체 측이 설명했다. 진이찬방 관계자는 “18년간의 노하우를 담은 철저한 식재료 관리와 맛으로 소비자들에게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라고 전했다. 진이찬방은 신선한 제철음식과 당일 요리되는 반찬, 각종 국, 찌개 등의 200여 가지가 넘는 메뉴를 제공하는 반찬전문점이다. 배달시스템도 도입해 소비자의 이용 편리성도 높였다. 강원도 정선, 철원, 여수, 당진 등 전국 각 지역 대표적인 먹거리를 엄선하고, 농가와 직거래를 진행해 공급되는 산지먹거리 품목으로 건강한 레시피 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배달에 이어 소비자 이용 증가가 예상되는 아이템은 가정간편식이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된다면 가정간편식의 소비를 늘리겠다는 응답이 59%를 차지해 직접 조리를 통한 식사를 늘릴 것 같다(66%)의 뒤를 이었다. 최근 대형 식품유통업체를 비롯해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가 밀키트 제품을 통한 가정간편식 브랜드를 론칭하는 이유다.

최근 가맹사업을 시작한 ‘담꾹’도 밀키트(가정간편식) 콘셉트의 배달·테이크아웃 전문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벌써 20여 개의 가맹점을 오픈, 계약하는 등 인기가 뜨겁다는 게 업체 측의 설명이다. 메뉴는 부대찌개와 안동찜닭, 얼큰소고기국밥, 한돈한근제육볶음 등이다. 담꾹의 장점은 매장에서 조리가 필요없다는 점이다. 소방 관련 법령 등 인허가 사항이 적어 매장 창업도 상대적으로 쉽다. 원팩 소스와 간단한 소분, 팩킹이면 장사 준비가 끝난다. 제품을 매장에 진열해 놓으면 소비자가 선택해 계산만 하면 된다. 담꾹 관계자는 “손쉬운 운영으로 일 매출 100만 원까지 1인이면 충분한 시스템”이라며 “최저임금 상승으로 높아진 인건비에 대한 부담도 줄였다”라고 전했다.

한식, 소비 선호도 여전히 높아

한식은 여전히 소비 선호도가 높은 업종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에 관계없이 선호 외식 업종에서 한식이 50% 이상을 차지했다. 한식을 찾는 이유로는 친숙한 데다 건강식이라는 인식이 높게 차지했다는 분석이다. 한식 요리 중 샤브샤브는 쇠고기와 야채를 풍부하게 즐길 수 있는 보양식이다. 급격한 기온 차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최근의 날씨에 어울리는 음식 중 하나다. ‘채선당’이 운영 중인 월남쌈&샤브샤브는 샤브샤브전문점에 월남쌈 메뉴를 강화하고 뷔페식 무한리필로 운영해 마음껏 보양식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월남쌈&샤브샤브는 신선한 야채와 호주청정우, 해산물 등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로 웰빙 슬로우 푸드 콘셉트다. 월남쌈 야채 10종, 샤브야채 8종, 샤브샤브에 들어가는 고명 19종을 뷔페식으로 진열, 고객들이 원하는 재료를 셀프로 선택할 수 있다.

코로나19 이후 소비자의 매장 방문 음식점 선택 기준도 흥미롭다. 맛이나 서비스가 아닌 종업원의 마스크 착용 여부가 1위를 차지했다. 1·2·3순위를 복수 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84%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테이블 간 거리 2m 유지가 77%로 뒤를 이었다. 소비자가 생각하는 외식업소 필요 관리 대책도 종업원과 관련됐다. 종업원의 개인위생 철저가 89%로 가장 많았고, 위생관리를 위한 방역물품 구비가 76%, 외식 소비촉진 행사와 메뉴 할인 프로모션은 각각 52%로 뒤를 이었다.

 

업종 선택 Tip

1. 사회, 경제적 흐름 등 소비자 요구와 일치해야 한다.

2. 취미, 특기, 노하우 등 적성에 맞아야 한다.

3. 도입기인지, 성장기인지를 살펴야 한다.

4. 투자비용 등 자금조달 범위 안에서 선정해야 한다.

5. 가족의 동의와 협업이 가능해야 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