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가벼움이 정치의 가벼움으로 이어질까 걱정"

정의당 신임 대표단 첫 회의 [뉴시스]
정의당 신임 대표단 첫 회의 [뉴시스]

 

[일요서울] 정의당은 1일 더불어민주당의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 여부 결정 전당원투표에 대해 "약속어음을 발행하고는 상환기일이 돌아오자 부도내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장태수 정의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소속 공직자의 중대한 잘못으로 치러지는 선거에서는 이 (공천) 권리를 포기하겠다고 약속했다"라며 "그런데 지금에 와서 후보를 공천하지 않아 생기는 당의 손실을 걱정하면서 유권자들이 호응한 (무공천) 약속을 깨뜨리고 있다"고 각을 세웠다.

민주당은 당헌에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민주당이 당헌에 따른다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의혹 사건으로 내년에 치러지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공천할 수 없다. 그러나 이낙연 대표는 후보 공천을 위해 '무공천' 당헌 개정 여부를 전당원 투표에 부쳤다.

장 대변인은 "책임정치라는 약속어음을 발행하고는 상환기일이 돌아오자 부도내는 형태"라고 지적했다. 나아가 "어음발행 당사자는 뒤로 쏙 빠지고 어음에 보증을 선 당원들에게 책임을 미루는 모습은 민망하다"라고 꼬집었다.

장 대변인은 "오늘 오후 6시는 한국 정치에서 말의 가벼움을 확인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말의 가벼움이 정치의 가벼움으로 이어질까 걱정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치의 가벼움을 드러낸 오늘, 시민들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빠뜨릴 수 없다"라며 "정의당은 더불어민주당의 부도어음을 규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고단의 삶의 무게를 감당하는 정치의 무게를 갖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의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을 위한 당헌 개정 전당원투표는 이날 오후 6시에 종료된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