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의혹 해명된 듯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뉴시스]
청와대, 의혹 해명된 듯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뉴시스]

 

[일요서울] 국회 운영위원회는 4일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 등 청와대를 상대로 국정감사를 벌인다.
 
청와대에서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등이 증인으로 참석한다.
 
김종호 민정수석은 '비서실장 부재시 국정 현안 신속 대응'을 불출석 사유로 제출했다.
 
이번 국정감사는 라임·옵티머스 사건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 갈등 등 현안이 주요 쟁점으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의힘은 청와대 전직 참모 등의 연루 의혹이 제기된 라임·옵티머스 사건을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9월 북한군의 피격으로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건에 관한 청와대의 대응도 문제 삼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추 장관과 윤 총장 간 마찰에 대한 청와대의 입장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1주택자 재산세 완화 기준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부동산 정책과, 전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사의를 표명하는 등 논란이 불거진 대주주 요건 기준 완화 등 경제 정책 지적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날 치러질 미국 대선과 관련한 외교 안보 전략을 놓고 질의가 집중될 전망이다.
 
한편 지난달 29일 당초 예정됐던 청와대 국감에서 청와대 참모들이 불출석한 문제도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앞서 국민의힘은 서 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참모진 7명이 급작스럽게 국감 불출석 통보를 해왔다고 반발했고, 민주당과 청와대 국감을 연기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밖에 지난달 28일 문재인 대통령의 2021년도 정부 예산안 시정연설 전 사전 환담에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상대로 한 이른바 '몸 수색' 시도에 대한 항의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