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소식] 신안군, 1004섬 특별한 사진전
[신안소식] 신안군, 1004섬 특별한 사진전
  • 조광태 기자
  • 입력 2020-11-04 14:53
  • 승인 2020.11.04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작은섬 보건공무원들 1004섬 홍보대사 역할
사진 전시회

[일요서울ㅣ신안 조광태 기자] 전남 신안군(군수 박우량)은 “1004섬! 작은섬의 재발견”이라는 주제로 11월 한 달간 암태도 신안국민체육센터에서 사진 전시회를 연다.

의료기관이 전혀 없는 작은섬 주민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보건진료직 공무원 23명이 평범한 일상 속에서 마주한 기쁨, 슬픔, 감동의 순간들과 아름다운 풍경, 활기찬 농어촌의 모습 등을 사진으로 담았다.

942개 작품이 접수된 공모전에서는 대둔도보건진료소 안은희님의 “나에겐 치매란 없다”가 금상을 수상한 것을 비롯해 은상 2점, 동상 3점, 가작 30점 등 총36점이 선정됐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주민들을 가장 가까운 곳에서 항상 보살피며 코로나19 방역도 함께 책임지고 있는 일선 보건진료직 공무원들이 틈틈이 주민들의 희노애락과 일상생활을 작은 카메라에 담은 작품”들이어서 남다른 의미가 있다,”며 1004섬 홍보대사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안군 임자천사아이지역아동센터 준공식 개최

- 임자면 공립형지역아동센터 신축 -

전남 신안군은 지난 3일 임자면 진리에서 ‘임자천사아이지역아동센터’ 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준공식은 박우량 신안군수를 비롯해 정태영 세이브더칠드런 사무총장, 민명기 롯데제과 주식회사 대표, 지역주민과 임자면 초등학교 아동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신안군은 지역아동센터 건립을 위해 지난해 7월 세이브더칠드런의 농어촌아동지원사업 공모에 참여하여 신안군이 부지제공 및 부대비용을 부담하고 세이브더칠드런이 건축비를 부담하는 내용으로 지난해 11월 상호간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임자천사아이지역아동센터는 설계과정부터 아동감리단을 운영하고 센터명을 아동공모로 선정하는 등 아동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시설 구조와 디자인에 반영했고, 건축비 5억여원을 들여 면적 200㎡의 규모로 준공된 아동전용 공간이다.

박우량 군수는 “아동을 위한 쾌적한 학습·놀이 공간이 세이브더칠드런과 롯데제과의 지원으로 우리지역에 만들어져서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아동의 권리가 보호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임자천사아이행복지역아동센터는 신안군에 기부되어 2021년 상반기부터 방과 후 아동보호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29인 정원의 공립형지역아동센터로 운영될 예정이다.

신안군, 생태조사 중 ‘애기뿔소똥구리’ 발견

-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소똥구리과 곤충 -

애기뿔소똥구리
애기뿔소똥구리

전남 신안군(군수 박우량)은 올해 생태조사 중에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인 애기뿔소똥구리를 발견했다고 3일 밝혔다.

애기뿔소똥구리는 소똥구리과 곤충으로 딱지날개에 세로로 가늘게 패인 줄이 있으며 소나 말 등 가축의 똥 밑에 굴을 판 후 그 똥을 운반해 먹거나 알을 낳는다.

최근 애기뿔소똥구리가 서식할 수 있는 목초지 감소와 인공사료 내 방부제, 가축 사육 시 사용되는 항생제 및 살충제 등으로 서식 환경이 변화되어 근래에는 쉽게 보이지 않는 멸종위기종으로 분류됐다.

애기뿔소똥구리는 과거 한반도 전역의 목초지에서 볼 수 있는 곤충이었으나 현재는 극히 일부 지역에서만 확인되는 멸종위기종으로 중국, 일본, 대만 등에 분포하며 몸길이는 1.3~1.9cm 정도이다. 국내에서 거의 찾아보기 힘든 소똥구리가 신안군 섬에서 발견된 것에 대해 연구진은 신안군의 생물다양성이 풍부하다는 방증이라고 보고 있다.

세계유산과 조영준 생태학박사는 “신안은 다양한 생물자원이 서식하고 있어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곳이다”며 “신안군의 생물자원을 정립하기 위해 신안군 주요 도서 생태조사, 우수습지 발굴조사 등 생태자원 발굴을 계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조광태 기자 istoday@ilyoseou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