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자산운용 [뉴시스]
옵티머스자산운용 [뉴시스]

옵티머스자산운용(옵티머스) 경영진의 펀드 사기 및 정·관계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핵심 로비스트로 지목된 이들의 신병확보에 나섰다. 검찰은 지난달 관련 수사팀을 대폭 증원한 이후 펀드 사기 자금 추적에 주력해왔는데, 로비스트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정·관계 로비 의혹 수사도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6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김태균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기모씨와 김모씨의 변호사법 위반, 배임증재, 상법 위반 등 혐의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다.

기씨와 김씨는 옵티머스 정·관계 로비 의혹과 관련해 거론되는 핵심 로비스트 3명 중 2명이다.

검찰은 이들이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에게 금융감독원 전 직원인 주모씨를 소개한 뒤 금감원 조사 무마 대가로 2000만원을 전달하려고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러한 의혹 등에 대해 변호사법 위반 혐의를 적용했다.

기씨 등은 해덕파워웨이의 주주총회 의결권 행사 등과 관련한 부정한 청탁을 받고 이익을 얻은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이들이 상법 631조를 위반한 데다, 일부 주주들에 대해선 배임증재 혐의도 적용된다고 판단했다. 해덕파워웨이는 옵티머스의 정·관계 로비 창구로 의심받고 있는 곳이다.

특히 검찰은 이들에 대해 옵티머스 자금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확인된 사기·횡령 등 추가 혐의도 적용했다. 검찰이 자금 흐름을 추적하던 중 일부 사용처를 확인했고, 이와 관련해 이들이 로비한 정황이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9월 옵티머스 사건을 경제범죄형사부로 재배당한 뒤, 지난달 14일에는 수사팀을 대폭 증원했다.

수사는 옵티머스 대규모 펀드 사기가 가능했던 배경, 펀드자금 흐름, 정·관계 로비 의혹 등 세 갈래로 나눠 진행하고 있다. 핵심 로비스트인 2명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정·관계 로비 의혹에 대한 수사에 보다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그간 검찰은 펀드자금이 페이퍼컴퍼니를 거쳐 옵티머스 경영진의 개인계좌로 흘러 들어간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계좌 추적을 진행하는 등 자금 흐름을 파악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했다. 검찰은 결국 이 자금의 사용처를 밝히는 것, 즉 정·관계 로비에 실제로 사용됐는지에 초점을 두고 수사를 진행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기씨, 김씨를 포함한 여러 로비스트가 등장했고 실제로 금감원 전 직원인 주씨에게 돈을 건네려고 한 정황도 확인했다. 검찰은 계좌추적과 동시에 이들에 대한 소환조사를 병행하면서 구체적인 로비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옵티머스 주요 관계자들의 도주 우려가 컸던 만큼 기씨 등의 신병을 확보한 뒤 집중적인 조사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조사 내용에 따라 핵심 로비스트 중 1명으로 거론되는 신모씨도 소환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씨에 대해선 아직 조사를 진행하지 않았고, 필요한 경우 소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로비 의혹의 또다른 핵심 인물 중 하나인 정영제 전 옵티머스대체투자 대표의 경우에는 검찰이 소재 파악에 애를 먹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강력범죄형사부 등 관련 부서에 검거 전담팀을 구성해 정씨를 쫓고 있다. [기사제공 :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