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우리모두 전태일문화제' 포스터. (사진=서울시 제공) 2020.11.05. [뉴시스]
서울시의 '우리모두 전태일문화제' 포스터. (사진=서울시 제공) 2020.11.05. [뉴시스]

[일요서울] 서울시는 6일 오후 6시 종로구 전태일다리(버들다리)에서 전태일 추모의 달 행사의 하이라이트 '전태일50주기 추모문화제'를 개최한다.

이번 추모문화제는 우리나라 노동운동의 상징인 전태일을 추모하고 함께 기억하기 위한 전태일 50주기 '2020 우리모두 전태일문화제' 행사 중 하나다.

불꽃, 바람, 함성 등 총 3막으로 구성된 추모문화제에서는 전태일 그리고 이 시대 노동자인 우리 모두의 이야기를 다양한 문화 공연으로 풀어낼 예정이다.

1막 불꽃은 전태일정신을 기리기 위한 타악그룹 붐붐의 대북미디어 공연으로 시작한다. 이어 양대노총 노동자와 비조직노동자, 시민 등으로 구성된 이소선합창단이 '영원한 노동자' 합창 공연을 선보인다.

김묵원 작가의 라이브 드로잉 아트도 진행된다. '불꽃, 전태일'을 상징화 한 드로잉 아트 '찰나에 피다'는 동양화적인 기법과 음악, 무용, 영상, 조명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새로운 방식의 예술장르다.

2막 바람은 현대 노동 운동사를 대표하는 고(故) 문익환 목사, 백기완 작가, 고 이소선(전태일 어머니)씨 등 3인의 영상 메세지로 시작된다. 이와 함께 한국민족춤협회의 깃발춤과 전태일을 기억하고 그 뜻을 이어 나갈 것을 약속하는 노동자 대표 8인의 추모시 낭독이 진행된다.

함성에서는 시민 300여명이 직접 참여해 전태일 정신을 기리고 한달 간 추모의 의미를 새겨보는 '전태일 추모곡 대합창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시민 300여명이 각자의 위치와 장소에서 부른 전태일 추모곡 영상은 무대 전면 400인치 대형 LED에 모자이크식으로 배치돼 상영된다.

이번 '전태일 50주기 추모문화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우리모두 전태일문화제 홈페이지(www.taeil50.org)'와 유튜브 채널 전태일TV, 페이스북 전태일 재단에서 실시간으로 중계된다.

장영민 서울시 노동정책담당관은 "전태일 추모문화제는 시민, 노동자, 예술가가 함께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을 기억하고 추모하는 자리"라며 "앞으로 일주일가량 남은 '전태일 추모의 달' 다양한 행사에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