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은 12일 손이나 물체의 표면 등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출이 가능하다며 철저한 손씻기와 표면소독을 당부했다.2020.07.31.[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뉴시스]

[일요서울] 서울·경기 등 수도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고위험군이 밀집한 요양병원·시설을 통해 'n차 전파'가 발생하거나 신규 집단감염이 발병한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가 공개한 8일 낮 12시 기준 코로나19 국내 주요발생 현황에 따르면 경기 군포 의료기관·안양시 요양시설 집단감염 관련해 총 14명이 추가 확진됐다. 지난달 21일 일가족 확진 이후 19일이 지난 지금까지 최소 4차 이상 전파가 이뤄지면서 확진자 수는 104명 규모로 불어났다.

신규 확진자는 격리 중이던 10명과 접촉자 4명으로, 이 중 6명은 남천병원 퇴원환자가 입원한 오산 메디컬재활병원에서 감염됐다. 아이사랑어린이집에서 4명, 이 어린이집의 확진자 가족의 지인모임을 통해 금호노인요양원에서도 간병인·직원과 환자 등 4명이 확진됐다.

서울 동대문구 에이스희망케어센터에선 격리됐던 접촉자 8명이 추가 확진돼 누적 확진자가 총 36명으로 확인됐다. 신규 확진자 8명 중 4명은 가족·지인이며, 이용자 3명과 종사자 1명이 각각 진단검사에서 '양성' 판정이 나왔다.

서울 강남구 역삼역 관련해서는 지난달 29일 처음 직원이 확진된 이후 접촉자 조사 과정에서 총 11명으로 늘었다. 신규 확진자 중 직원이 3명, 지인과 가족이 각 4명씩 발생했다.

직장발 집단감염도 확산됐다. 서초구 빌딩에서는 지난 3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현재까지 총 13명이 확진됐다. 지표환자 외 근무자가 10명, 지인과 직원 가족이 각 1명씩이다. 영등포구 증권사 관련해서는 격리 중이던 지인 3명이 추가 확진돼 누적 확진자가 총 22명이 됐다.

충남 아산 직장에서도 동료 2명이 추가 확진됐다. 누적 확진자는 총 35명이다. 충남 천안 신부동에서는 콜센터 관련 접촉자 2명이 추가 확진됐다. 누적 확진자는 총 32명이다.

경남 창원 일가족 제사모임을 통한 집단감염은 격리 중이던 지인의 직장동료, 가족 등 4명이 추가 확진됐다.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28명이다.

이밖에도 경기 성남 분당중과 헬스장 관련해서는 격리 중이던 5명이 추가 확진됐다. 신규확진자들은 모두 독서모임이 이뤄진 장소를 방문한 손님들이다.

대구 서구 예수중심교회에서는 격리해제 전 코로나19 진단검사에서 대구·경북 주민 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누적 확진자는 총 32명이 됐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