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이 2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10.26. [뉴시스]
강도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 [뉴시스]

[일요서울] 정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발생 확진자 수가 5주 연속 증가하고 있다면서 이 같은 증가세를 막지 못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상향조정으로 인해 일상이 위협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강도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지난 일주일간 일평균 국내발생 확진자 수는 약 89명으로 5주 연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국내 확진자 수의 증가세를 막지 못한다면 거리두기 단계가 상향 조정되고 어렵게 유지하고 있는 우리의 일상이 다시 위협받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강 1총괄조정관은 "국민 여러분께서는 긴장감을 유지하고 직장, 학교 등을 포함해 다른 사람들을 만나는 모든 공간에서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강 1총괄조정관은 "방역당국은 전국 모든 감염취약시설에 2주 또는 4주 간격의 선제적 진단검사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또한 식당과 카페를 포함한 중점관리시설에서 마스크 착용과 이용인원 제한 등 보다 강화된 1단계 방역수칙을 적용했다"고 말했다.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는 코로나19 해외 발생현황과 국립감염병연구소의 운영계획 등을 논의한다.

강 1총괄조정관은 "코로나19와 같은 신종 감염병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감염병 연구 인프라를 확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다양한 감염병 연구기관과 연구자들을 지원하는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응원해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오늘은 제 58회 소방의 날이다. 코로나19 대응현장에서 구급대원들은 1만6000명의 확진자를 포함, 10만 명 이상의 국민들을 안전하게 이송하면서 코로나19 대응의 핵심 역할을 했다"며 "우리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켜주신 소방관 분들께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