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대학 노동조합 건양대지부 김민수 지부장이 투쟁사를 하고 있는 모습
10일 전국대학 노동조합 건양대지부 김민수 지부장이 투쟁사를 하고 있는 모습

[일요서울l대전 최미자 기자] 건양대학교가 노조 탄압 의혹에 이어 한 교수가 딸과 조카에게 수년 동안 외부장학금을 몰아주고 A+학점을 줬다는 의혹으로 인해 다시 진통을 겪고 있다.

10일 노조는 건양대학교 대전캠퍼스 죽헌정보관 앞에서 대학 내 불공정행위 교수 진상조사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윤영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A교수는 딸과 조카에게 각각 1천만원과 700만원의 외부 장학금을 몰아줬고, A교수의 딸은 A교수의 딸(2014년 건양대 의대 졸업)은 이 대학에 다니던 2007년부터 2010년까지 아버지의 경영학 관련 5개 과목을 수강하고 모두 A+학점을 받았다.

또한 조카(2020년 건양대 국방경찰행정학부 졸업)도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A교수의 경영학 관련 10개 과목 모두 A+ 학점을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건양대 노조는 “장학금이 교수 개인의 사리사욕을 채우는데 이용됐다는 사실에 통탄을 금할 길이 없다”며 “대학 당국은 이를 조속히 조사해 진상을 규명하고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당 교수의 강력한 처벌과 함께 공정성 있는 장학제도 수립”을 요구했다.

김민수 건양대 노동조합 지부장은 “우리대학 지도부라는 사람들 중에 노조탄압, 학점세탁, 자학비리 등 불공정해위에도 연루돼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며 “이 같은 행위들을 사전에 알고도 시정하지 못한 대학지도부는 책임을 통감하고 내려와야 한다”고 말하며 “대학지도부의 책임 있는 사과와 자진사퇴를 통해 민주적인 대학, 공정하게 경쟁하고 학업 할 수 있는 대학을 만들 때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건양대측은 “해당교수는 지난 주말 대학측에 보직 사퇴 및 사직의사를 밝히고 사직서를 제출했고, 장학금 배정과 학점 부여에 대한 진상조사 관련 규정 및 교수윤리 위반을 했는지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노조측은 “건양대는 A교수에 대한 진상조사를 벌일 예정이라고 했지만 기사보도 후 수일이 지났지만 진상조사를 한다는 언론플레이에만 치중하고 결과나 조치사항에 대해 아무런 발표가 없는 것에 건양대 노조가 발 벗고 나선 것이라”고 했다.

기자회견이 끝나고 전국대학노동조합 대전·충청지역본부 운영위원과 건양대지부 간부 50여명은 대전지역 15여 곳에서 건양대 노동탄압 및 교수 불공정행위 규탄 1인 피켓시위를 진행했다.

한편 건양대는 지방노동위원회 4차례 조정협의에도 노사의견을 좁히지 못하고 8월 27일부터 쟁의에 들어가 전 단과대학장 B교수 노조탈퇴 종용, 임금삭감 등 사측의 부당행위 및 노조탄압 의혹과 함께 현재도 쟁의 중에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