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최근 U턴 입학 현상(4년제 대학 졸업 후 전문대, 전문학교로 재입학)이 증가하면서 학생들 사이에서 대학의 이름보다 취업 등과 같은 학과의 비전을 더욱 중시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취업 중심의 커리큘럼으로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는 인서울 호텔제과제빵학과 과정이 눈길을 끌고 있다.

서울 당산에 위치한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이하 서현전)는 수능과 내신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100% 면접을 통해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는 제과제빵전문학교다. 이곳은 학생들이 미래 베이커리산업을 이끌 파티시에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독자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높은 취업률까지 보이고 있다.

우선적으로 이 학교는 베테랑 교수진이 학생들의 수업을 담당하고 있다. 대한민국 제과기능장이자 프랑스 유명 제과학교인 르 꼬르동블루 수석 출신의 교수진이 고품격 수업을 진행한다. 특히 디저트의 본 고장이라 불리는 프랑스의 교육시스템을 도입해 프랑스 정통 레시피와 용어를 배우는 수업을 진행한다.

수업은 교내에 위치한 제과제빵실에서 진행되며 학생들은 쾌적한 환경 속에서 다채로운 1인 1실습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이외에도 자격증 취득 준비, 대회 연습 등을 제과제빵 실습실에서 진행하며 효과적으로 실력을 쌓는다.

그리고 타 호텔제과제빵학과 대학과 달리 전공을 세분화해 운영하고 있다. 전반적인 제과제빵 분야를 배울 수 있는 호텔제과제빵학과 과정과 디저트에 특화된 교육을 진행하는 빠띠시에학과 과정(호텔제과제빵/관광전문학사)을 나눠서 운영하고 있다. 이에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 희망분야에 맞춰서 더욱 세분화된 전문 지식 및 기술을 배운다.

학생들의 전문성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자격증 대비 수업과 대회 준비반 등도 운영하고 있다. 실무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자격증 위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실제 제빵기능사, 제과기능사, 케이크 디자이너, 초콜릿 마스터 등과 같은 자격증 수업을 진행한 바 있다. 또한 학생들이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3master과정(빵, 설탕, 초콜릿 공예)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 결과 대한민국 베이커리 페어 경연대회, 제과명장배 ACADECO, 베이커리페어&디너쇼 등에 출전해 우수한 수상성적을 기록했다.

이처럼 취업 중심의 커리큘럼으로 전문대 수시 2차기간에 주목을 받는 서현전은 실제 특급호텔 및 유명 윈도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디저트카페 등으로 취업자를 배출해 약 97%의 취업률을 기록했다.

이곳에서는 호텔제과제빵학과 과정을 비롯해 호텔조리학과 과정, 유아교육과 과정, 경찰행정학과 과정, 드론학과 과정 등을 포함한 전 과정에서 2021학년도 신입생을 100% 면접전형으로 모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