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가 312억 원 부지 520억 원에 매입한 포스코건설, 450세대 아파트 계획 밝혀

포스코건설이 매입한 포스코 교육재단 부지에 450세대의 아파트 건설 계획을 밝혔다. [이창환 기자]
포스코건설이 매입한 포스코 교육재단 부지에 450세대의 아파트 건설 계획을 밝혔다. [이창환 기자]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포스코건설이 포스코 교육재단으로부터 매입한 부지에 아파트 건립 계획을 세운 것으로 드러났다. 당초 자연녹지 지역이었으나, 포스코가 1986년 경상북도 교육청에 학교 설립 허가를 받고 포항시에 학교부지로 용도변경을 신청하면서 포항제철서초등학교가 설립됐던 자리다. 포스코건설은 이 부지 매입하고 아파트 건축 허가를 위해 포항시에 접촉하고 있다. 이 부지를 용도에 맞춰 변경하고 아파트를 세우면 수익이 나므로 포스코 교육재단으로부터 포스코건설에 인수되기까지 꼼수를 쓴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포스코건설, 아파트 건설 계획 포항시에 전달

지난 7월 포스코 교육재단이 소유하고 있던 포항제철서초등학교(이하 서초등학교) 부지가 학교 통폐합 등에 따라 매물로 나왔다. 당시 일대의 부동산 업계는 해당 매물이 등장하자 수군거리기 시작했다.

해당 부지는 경주시와 포항시를 잇는 주 도로인 7번 국도변에 위치해 아파트와 상가 등의 용도로 활용될 경우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 특히 초·중·고등학교와 함께 POSTECH(포항공대)이 바로 뒤에 위치해 있고 마트 등의 편의 시설도 가깝다.

포항시 측에 따르면 지난 10월 말 포스코건설이 매입 부지에 아파트 건립을 원한다는 의사를 표한 것으로 확인됐다. 면적은 총 3만3566m²(약 1만 평) 규모로 용도로 구분해 보면 약 30~40%는 자연녹지 지역이며, 나머지 부분은 2종일반 주거지역으로 돼 있다. 이에 포스코건설은 2종일반 주거지역으로 책정된 구획에 아파트를 건립할 계획을 포항시에 내밀었다. 

다만 현재 토지 지목이 학교용지로 돼 있어 포스코건설이 당장 아파트를 건설할 수는 없다. 지목 변경 담당 관청은 지적행정청으로 현행법 상 지목변경은 토지소유자의 자유나 권리가 아니다. 각종 용도변경이나 도시개발사업 등에 따라 변경이 가능하므로 이를 위해서는 지자체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와 관련 포항시는 당장 허가를 하지는 않고 도시개발사업 등에 비춰서 가장 합당한 계획대로 진행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특히 과거 포스코가 문화회관 건립 계획을 내놓을 때 까지만 하더라도 포항시는 환영의 뜻을 밝혔는데 포스코건설이 수익형 아파트 건설 계획을 내면서 조금은 서운해 하는 분위기다.

520억 원에 낙찰, 450세대 아파트 짓는다

아파트건설에 따른 예상 가능한 부작용도 점검해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3년 전 부산광역시 사상구가 학교용지에 둘러싸인 부지에 고층 아파트 건축 승인을 내줬다가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반발로 큰 곤란을 겪은 바 있다. 

아울러 이 과정에서 감정가 312억 원의 매물에 포스코건설이 520억 원이나 되는 입찰가를 적어내면서 수익을 위한 무리한 투자가 아니었나 하는 지적도 나왔다. 지난 7월 지역 부동산 업계는 400억 원에서 500억 원 사이를 낙찰가로 보고 포스코나 계열사가 당연히 가져갈 것이라는 예측을 하기도 했다. 

포스코 교육재단에 따르면 3개의 건설사가 입찰에 응했고, 최종적으로 포스코건설이 낙찰됐다. 포스코건설 측도 “공매를 통해 공정한 거래가 이뤄졌다”며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했으므로 낙찰 받았다”라고 답했다. 

자연녹지 부분을 제외하고, 포스코가 2종일반 주거지역에 계획하는 아파트가 총 450세대 아파트라면 용적률과 건폐율을 고려할 때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당연히 15~20층 이상의 고층이어야 한다. 주변 시세를 고려한 총 분양가도 예측할 수 있다. 

다만 포항시에서 이를 용인하기 위해서는 포스코나 포스코건설이 포항시에 도움이 되는 제스처를 보여야 한다. 예를 들면 녹지를 포항시에 환원하거나 아파트와 함께 시민들의 문화 공간을 건설하는 것을 예측해 볼 수 있다. 

부동산 관계자들은 “결국 포스코의 꼼수가 녹지를 학교로, 다시 학교를 아파트로 만들어 낸 것”이라며 “공매라지만 누가 응찰했어도 포스코 쪽에서 가져갔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18년 준공된 인근의 자이아파트 기준 30평형대가 현재 4억5000만~5억5000만 원을 호가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