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내성 예방 캠페인. (사진=질병관리청 제공)
항생제 내성 예방 캠페인. (사진=질병관리청 제공)

[일요서울] 한국은 항생제 사용량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보다 높은 데다 27% 이상 부적절한 처방이 이뤄지고 있어 위급한 상황에서 항생제가 듣지 않는 항생제 내성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보건당국은 불필요한 항생제 사용을 줄이는 등 인식 개선을 당부했다.

질병관리청은 매년 11월 셋째주인 '세계 항생제 내성 인식 주간'을 맞아 항생제 내성(슈퍼박테리아)을 극복하기 위한 항생제 내성 예방 수칙 준수 및 실천을 16일 강조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항생제 내성이 인류가 당면한 공중보건 위기가 될 것임을 경고하고 있으며 항생제 내성 극복을 위해 사람과 가축, 식품 및 환경 분야를 포괄한 다양한 분야의 노력이 필수라고 강조하고 있다.

2018년 1000명당 하루 의약품 규정 1일 사용량(DDD)을 보면 한국의 인체 항생제 사용량은 29.8로 OECD 25개국 평균인 18.6보다 높다.

특히 2018년 조사(질병관리본부, 항생제 사용실태 분석 및 처방적정성 평가 체계 개발) 결과 부적절한 항생제 처방이 27.7% 수준에 달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항생제가 필요 없는 감기(급성상기도감염) 환자에 대한 항생제 처방률도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42.9%, 39.68%, 38.42%, 38.3% 등 40% 안팎으로 높은 수준이다.

지난해 항생제 인식 조사(질병관리본부, 항생제 내성 예방캠페인 운영 결과보고) 결과 국민들은 10명 중 4명 가량이 '항생제가 감기 치료에 도움이 된다(40.2%)'거나 '생제 복용 기간을 지키지 않고 임의로 중단해도 된다(39.4%)'는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13.8%는 '감기로 진료 받을 때 항생제 처방을 요구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정은경 질병청 청장은 "항생제의 올바른 사용과 내성 예방을 위해 의료인뿐 아니라 국민 모두가 동참해 항생제 내성 예방 수칙을 준수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항생제 내성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예방수칙은 ▲의사가 처방한 경우에만 항생제 복용하기 ▲처방받은 항생제는 용법과 기간을 지켜 복용하기 ▲남겨둔 항생제를 증상이 비슷하다고 임의로 먹지 않기 ▲항생제는 다른 사람과 나눠 먹지 않기 ▲개인위생을 청결히 하고 예방접종으로 세균질환 사전에 예방하기 등이다.

정 청장은 "국민 인식 제고 및 실천 등 항생제 내성 예방을 위한 범국가적 노력과 국가 항생제 내성 관리대책의 지속적 추진으로 국민건강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