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희 본부장 [뉴시스]
유명희 본부장 [뉴시스]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외교·통상장관들이 코로나19 공동 대응과 무역·투자 회복, 포용적 디지털 경제 확립을 위한 공동선언문에 합의했다. APEC은 무역·투자 원활화와 아시아·태평양 경제공동체 건설을 목표로 하는 세계 최대 경제협력체로 미국과 중국, 일본, 러시아 등 21개국이 포함된다.

1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유명희 산업부 장관과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은 16일 화상회의 방식으로 열린 제31차 APEC 합동각료회의(AMM)에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올해 의장국인 말레이시아 주도로 개최됐으며 APEC의 21개국 외교·통상 분야 장·차관급 인사들이 참석했다.

이날 외교·통상장관들은 코로나19 공동 대응을 위한 회원국들의 의지를 재확인하고 무역·투자 논의 진전 방안과 포용성, 디지털경제, 혁신적 지속가능성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후 이를 토대로 합동각료 성명을 채택했다.

성명은 필수품·필수인력 이동 원활화, 세계무역기구(WTO) 개혁 지지, 'APEC 포스트 2020 비전'(가제) 채택 환영, 인터넷 디지털경제 로드맵 이행 촉진, 2020년 경제정책보고서 주목,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협력 강화 등을 담고 있다.

유 본부장은 "필수품 교역 원활화를 위해 무역 제한적인 비관세 조치가 영구적인 장벽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회원국들이 자국 필수인력 이동 정책 정보를 자발적으로 공유하는 등 지속적인 협력이 역내 인적 연결성 증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APEC 미래비전 실현을 위해서는 무역·투자 자유화 노력을 지속하면서 중소기업과 취약계층 등에도 혜택을 전달해야 한다"며 "다자통상시스템 기능 회복을 위한 WTO 개혁이 우선돼야 한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이 차관은 이어진 세션2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질적 성장'에 대해 발표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