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태섭  전 의원, 뉴시스
금태섭 전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금태섭 전 의원이 내년 4·7 서울시장 선거에 야권후보로 출마할 의사가 있음을 내비쳤다.

금 전 의원은 18일 국민의힘 초선 모임 '명불허전보수다' 초청 강연에서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깊이 고민하고 있다""감당해야 할 일이 있다면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입당 가능성에 대해서는 "탈당한 뒤 바로 국민의힘에 들어가 당내 경선을 한다는 것은 어떤 설명을 붙이더라도 국민이 보기에 별로 좋아 보이지 않을 것"이라며 일단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선거를 앞두고 여러 협력과 경쟁 방법이 있다""방식과 방법을 정할 땐 충분히 말하고 모든 양보를 하겠다"고 연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금 전 의원은 "형식적으로 당 하나 만들어 간판 바꾼다고 달라지지 않는다. 주도권 다툼에 중구난방이 되고 기존 지지자가 떠날 수 있다""연대하려는 모든 세력이 스스로 변화와 혁신을 해야한다. 이것을 곱셈의 연대라 부르고 싶다"고 했다.

다만 국민의힘 입당하는 것에는 선을 그었다. 금 전 의원은 국민의힘에 입당하는 것이 (대안을 만드려는) 바람에 도움이 된다고 보지 않는다. 탈당해서 국민의힘에 가서 경선하는 것은 국민들이 보시기에 좋아보이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국민의힘에서 양보해달라고 하면 그렇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에 대해선 독선과 오만, 고집과 집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법무부 장관과 검찰 총장이 매일같이 사사건건 충돌하는데 집권 여당, 정치인들은 해결에 나서지 않고 있다. 대통령도 책임 있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침묵한다고 비난했다.

한편 금 전 의원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결코 바람직한 현상은 아니다"라며 "윤 총장의 잘못이라기보다 정치하는 사람들이 반성할 부분"이라고 평했다. <정치부>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