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11.11.[뉴시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정부도 우려를 표했다. 정부는 서울, 경기, 철원, 광주 등 4곳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1.5 단계가 실시되는 19일부터 2주간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면서 이 같이 밝혔다.

박 1차장은 “일일 확진자 수가 8월 말 이후 석 달 만에 300명대로 다시 증가했다. 지난 주말부터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가리지 않고 확진자 수가 가파르게 늘어나면서 대규모 재확산 기로에 선 위태로운 상황”이라며 “최근 들어 식당과 주점 등에서 코로나19 이전 상황으로 돌아간 것 같은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방역 피로감, 방역 불감증이 그동안 우리의 희생과 노력으로 만든 방역 성과를 한 순간에 물거품으로 만들 수 있다”고 우려했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의 국내 발생 현황에 따르면 지난 18일 오전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313명이다. 8월말 이후 81만에 가장 많은 일일 신규 확진자가 나온 것.

박 1차장은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확진자 수 증가가 보여주듯, 지금은 코로나19가 일상 깊숙이 파고 들어 그 어디에도 안전지대는 없다”면서 “긴장의 끈을 다시 조이고 방역수칙을 처저히 지키는 것만이 나와 우리 가족, 우리 사회를 지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