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한항공
자료사진 [대한항공]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대한항공 전직임원회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결정을 환영하는 입장을 밝혔다. 대한항공 전직임원회는 19일 성명을 통해 "인수 결정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정부 각 주무 부처에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지원하는 것은 현재 국내 항공산업이 처한 현실을 감안할 때 매우 합리적인 결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경쟁 심화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전세계 항공사는 존폐 기로에 서 있으며,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근본적인 경쟁력 강화 없이는 코로나19가 종식되더라도 국적항공사의 정상적인 운영이 불확실한 상황"이라며 "그러나 오히려 항공업 구조 재편의 골든타임으로 삼아 국가 항공산업의 지속성장 기반을 마련함은 물론, 양대 항공사 존속 대비 공적자금의 투입 규모를 최소화해  국민의 부담도 경감시킬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인수 결정과 관련해 발표한 것처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양사 임직원의 고용안정에 최우선의 방점을 두어 소중한 일터를 지켜내고, 윤리적이고 투명하며 책임있는 경영으로 고객과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3자 연합에 대해 거론하기도 했다. 대한항공 전직임원회는 "3자 연합은 산업은행과 한진그룹이 국가 항공산업의 존속과 발전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숙의하고 결정한 이번 인수를 폄훼하고 훼방하려는 일체의 시도를 중단할 것을 대한민국 항공산업 원로로서 강력히 요청한다"고 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지난 1년 가까이 회사가 어려울 동안 대주주로서 생산적인 대안 제시나 책임 있는 행동 한번 없이 뒷짐지듯 있다가, 이제와서 주주 권리 운운하며 사리사욕을 위해 국가 항공산업을 살리기 위한 각계의 피땀어린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는 결코 용납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