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하는 이낙연 대표 [뉴시스]
인사말하는 이낙연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강대산 기자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개각 등 현안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대표는 19일 당 청년TF 행사 후 기자들과 만나 최근 문 대통령과 회동했느냐는 질문에 독대한 것은 맞다고 답했다.

다만 이 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교체 필요성을 건의했다는 내용의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누구누구 하는 것은 오보라는 것을 분명히 말한다고 부인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기자들에게 보낸 공지를 통해 이 대표가 대통령과 독대해 장관 교체를 건의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는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도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일보는 19일 이 대표가 지난주 문재인 대통령을 독대하면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추미애 법무장관 등에 대한 시중의 우호적이지 않은 여론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현미 장관은 유임될 것이라는 관측이 있었으나, 다른 역할을 부여할 가능성이 최근 부상하고 있다고 관측했다.

또한 추미애 장관은 본인이 공언한 대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 등 사법개혁이 일단락 된 이후 거취 문제가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의 건의에 문 대통령은 즉답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민주당 안에서도 연말 개각 때 추 장관과 김 장관이 포함될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과 갈등을 겪고 있는 추 장관, 부동산 정책 실패 논란에 휘말린 김 장관에 대해서는 민주당에서도 교체해야 한다는 의견이 적잖기 때문이다. 그러나 청와대와 이 대표가 이날 동시에 두 사람 교체 가능성에 대해 선을 그으면서 일단은 유임될 것이란 전망이 높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