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지주 홈페이지 내 윤종규 회장 인사말 일부[KB금융지주 홈페이지 갈무리]
KB금융지주 홈페이지 내 윤종규 회장 인사말 일부[KB금융지주 홈페이지 갈무리]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의 재연임이 주주총회에서 공식 확정됐다. 우리사주조합이 추천한 사외이사 선임은 불발됐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금융지주는 이날 오전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상정된 안건은 윤 회장 사내이사 선임안, 허인 KB국민은행장 기타비상무이사 선임안, 윤순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류영재 서스틴베스트 대표 등 사외이사 선임안 등 4건이다.

이 중 윤 회장과 허 행장 선임 안건은 출식주식수 기준 각 97.32%, 97.45%로 원안대로 의결됐으며, 류제강 우리사주조합장 등이 추천한 사외이사 선임안 2건은 4.62%, 3.80% 등 낮은 찬성률로 부결됐다.

앞서 국민연금과 의결권 자문사 ISS가 우리사주조합의 사외이사 추천안건에 대해 반대 의사를 표시한 바 있다. KB금융지주 이사회 역시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윤 회장은 이날 "이사회가 주주제안에 대해 의견내는 게 이해상충 아니라는 법률자문을 받았다"고 언급했다. 이어 "노조 추천에 대해 권유하는 건 우리사주조합도 다른 주주와 동일하게 추천 과정을 거쳐서 풀에 들어온 다음 적절한 절차를 거쳐서 하는게 어떠냐고 했는데 계속 직상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셀프 연임 지적에 대해서는 "그런 오해가 있어서 회장 추천에서 제가 빠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윤 회장은 ▲핵심경쟁력 기반으로 사업모델 혁신 ▲금융서비스, 디지털 역량 결집해 넘버원 금융플랫폼 기업으로 도약 ▲글로벌 진출 확대로 지속 성장동력 강화 ▲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ESG)경영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확대 ▲디지털시대 주도 인재 양성, 창의·개방 조직으로 진화 등에 대해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