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간편함 두 마리 토끼 잡는 샌드위치 전문점 대세

[홍보팀]

 

 

간편식 수요를 견인하는 1·2인 가구 수 비율이 해가 갈수록 높아지고, 맞벌이 가구도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코로나19로 외식문화는 간편식 배달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 외식 시장에 나타나는 간편식 전문점의 특징은 ‘건강’이라는 키워드를 중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에 따라 기름에 튀기지 않는 샌드위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창업 시장 또한 샌드위치 전문점이 대세다.

순수 토종 브랜드인 계란 샌드위치 전문점 ‘에그존’이 주목받고 있다. 이 업체는 1년간의 체계적인 준비 끝에 맛과 가격을 모두 만족하는 가성비와 가심비 높은 메뉴를 출시하고 최근 본격적으로 가맹점 창업자를 모집하기 시작했다. 에그존은 브리오슈(우유식빵)와 달콤하고 짭쪼름한 맛의 생크림과 계란으로 만든 스크램블에그로 제조된 에그 토스트(샌드위치)를 배달전문으로 판매하는 브랜드다. 에그 샌드위치와 함께 최근 건강식으로 인기를 끄는 또띠아와 다양한 음료도 함께 배달한다. 특히 또띠아는 또띠아랩과 고기를 철판으로 굽기 때문에 고기의 육즙이 듬뿍 살아 있어 강하고 진한 맛을 낸다. 음료는 커피, 라떼, 스무디, 주스, 과일티, 에이드 등 다양하게 구비돼 있다.

맛·품질·푸짐한 양 자랑
가격 만족도 높아

메뉴들은 모두 맛과 품질, 그리고 한 끼 식사에 부족함이 없는 푸짐한 양을 자랑하는데 가격은 일반 패스트푸드 햄버거와 비슷한 수준으로 고객의 가격 만족도가 높다. 일반적인 토스트빵 대신 브리오슈빵을 사용하면 보통 700원 내외의 추가적인 가격이 청구되는데 에그존은 고객의 가성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브리오슈 가격을 올리지 않고 동일하게 책정했다. 브리오슈(brioche)는 이스트를 넣은 빵 반죽에 버터와 달걀을 듬뿍 넣어 고소하고 약간의 단맛이 있는 프랑스의 전통 빵이다. 두툼한 브리오슈 식빵 사이에 달걀과 함께 추가로 베이컨, 불고기, 닭갈비, 바비큐, 치즈 등의 재료를 넣고 매콤한 치즈소스와 연유 소스가 적시 듯 뿌려진 샌드위치로 햄치즈샌드위치, 베이컨치즈샌드위치, 숯불바베큐샌드위치 등이 가장 인기가 높다. 또띠아는 에그불고기또띠아, 에그매콤치킨또띠아, 에그베이컨또띠아 등이 인기 있는 메뉴다.

에그존의 브랜드 콘셉트는 ‘건강과 간편함을 동시에 추구하는 패스트 캐주얼(Fast Casual)’이다. 이는 패스트푸드와 패밀리레스토랑의 중간이라고 볼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레스토랑으로, 미국에서는 외식 업계에서 가장 성장하고 있는 업종이기도 하다. 여기서 에그존은 가격을 패스트푸드와 비슷한 수준으로 낮춤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끌어올렸다. 게다가 에그존은 배달 전문이라는 업종 특성으로 고객에게는 편의성을, 소자본 창업자들에게는 비용 절감을 더하는 창업상품 개발에 성공했다. 본사 R&D 팀은 국내 최고 전문가들로 구성돼 달걀과 최상급 식자재를 이용해 최고 가성비의 에그 샌드위치와 또띠아 메뉴를 개발해 냈다.

에그존 창업 비용은 배달전문점이라서 최소의 비용으로 가능하다. 16.5㎡(약 5평) 규모의 점포만 있으면 된다. 가맹점 창업자들은 배달의민족, 위메프오 등 배달앱 플랫폼에 등록하거나 자체 마케팅을 통해서 영업하면 된다. 배달대행업체들도 지역 곳곳에 포진하고 있어서 1인 창업이 가능하다.

순수 토종 브랜드인 배달 전문 샌드위치 전문점 ‘샌드베이’가 등장 소비자와 창업자의 시선을 끌고 있다. 일본식 샌드위치로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식빵을 이용한 샌드위치 카페다. 미국식이 바케트 빵으로 만든다면 이 곳은 식빵을 베이스로 해 신선한 야채와 함께 즉석에서 수제로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샌드베이 샌드위치는 식빵 3겹과 속재료인 양상추, 계란프라이, 고기류로 구성돼 있으며 담백한 맛이 나고 빅사이즈 크기로 한 끼 식사로 부족함이 없다. 지금까지의 샌드위치가 주로 간식이나 다이어트용으로 선호되는 메뉴였다면 샌드베이는 3겹 식빵과 함께 신선한 속재료가 푸짐하게 들어가 식사대용으로도 부족함이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속재료는 양상추, 단호박, 크랜베리, 해시브라운 등 야채와 계란후라이, 햄치즈, 닭갈비와 닭가슴살, 베이컨, 불고기, 새우 등으로 신선함과 따뜻함을 모두 충족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고객층이 젊은층뿐 아니라 중장년층으로 확대되는 장점으로 이어진다.

다양한 샐러드 메뉴로
경쟁력 확보

또한 샌드베이는 다양한 샐러드 메뉴가 경쟁력이 있어 여름철 고객들의 주문이 많다. 신선한 야채류뿐 아니라 포만감이 가득하게 다양한 건강식 토핑류를 30%나 얹은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토핑류는 채소만큼 열량이 적은 건강식으로만 구성돼 있다. 그린샐러드, 단호박샐러드, 닭가슴살샐러드, 크랜베리크림치즈샐러드, 에그포테이토샐러드, 통새우샐러드 등이 인기가 높다. 파니니 메뉴도 겨울철에 어울리는 인기 메뉴다. 따뜻한 치즈가 듬뿍 들어가 있어 젊은 층 고객이 매우 좋아한다. 스파이시파니니, 닭갈비파니니, 불고기파니니 등이 있다. 이처럼 샌드베이는 계절을 가리지 않고 주문을 받을 수 있는 메뉴 구성을 완성했다.

우유빙수와 커피 및 다양한 음료도 최고급 메뉴로 준비 돼 있다. 우유빙수는 생크림과 우유를 숙성시켜 만들었는데, 맛과 품질이 높아 최근 배달주문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커피와 음료 또한 맛과 가격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 고객들은 직장이나 가정에서 대용량 샌드위치와 커피를 주문해 한 끼 식사를 해결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최고급 원두로 만든 커피와 다양한 음료는 샌드베이의 점포 매출을 올리는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한다는 전언이다. 샌드베이도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고 1인 창업을 하거나, 피크타임에 아르바이트 한 명만 써서 운영할 수 있어 인건비 상승 부담에서도 벗어나 있다. 배달의민족, 위메프오 등 배달 앱에 등록해 영업하면 큰 문제 없이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