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공무원 피살, 단호하게 책임 물어야"
"북한에 호구 취급받고 안방서 호랑이"
"헌법기관·야당엔 무차별적 융단폭격"
"與폭주 저지 못하면 보궐도 보나마나"

대구 '포스트 코로나' 간담회 참석한 안철수 대표 [뉴시스]
대구 '포스트 코로나' 간담회 참석한 안철수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3일 문재인 정권을 향해 "북한에는 호구 취급 당하면서 안방에선 호랑이 행세를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안 대표는 "여당의 폭주를 막아내지 못한다면 내년 보궐선거, 해 보나 마나일 것"이라며 "공동 대응, 공동 투쟁을 논의해보자"고 제안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연평도 포격 10주기를 맞아 "북한의 천인공노할 만행을 규탄한다"며 "빗발치는 포탄 속에서도 끝까지 대응 포격을 멈추지 않았던 장병들의 용기와 희생을 되새기며,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빈다. 부상 후유증으로 지금까지도 고통 받고 있는 분들께도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연평도 포격 도발로부터 10년이 지난 2020년 9월22일, 서해에서 우리 국민이 총살되고 불태워졌다"며 "처음에는 사과하는 듯 하던 북한은, 이 정권 사람들이 전화통지문 한 장에 감읍하고, 참혹한 죽임을 당한 우리 국민에게 월북 프레임을 뒤집어씌우며 자신들 눈치를 보자, 기다렸다는 듯이 이제는 뻔뻔하게 우리에게 책임이 있다고 우기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의 이러한 태도가 정상적인 국가가 취할 자세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정상적인 국가라면 북한을 비롯한 외부 누구라도 우리의 영토를 침범하면 단호히 격퇴해야 하고,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해쳤다면 끝까지 쫓아가 책임을 묻고 처벌하는 것이 당연하다. 그것이 나라다운 나라의 모습일 것"이라고 했다.

또 안 대표는 "연평도 포격 도발이 무고한 민간인에 대한 계획된 공격이라면, 최근 문재인 정권의 국정운영과 정치행태는 헌법기관과 야당을 동시에 겨냥한 무차별적인 융단폭격"이라며 "북한에는 호구 취급 당하면서 안방에선 호랑이 행세를 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이어 "(여당은) 지난해 패스트트랙 강행으로 협치와 국회의 전통을 완전히 뒤집고, 자격 없는 법무장관들을 시켜 검찰 독립성을 훼손하고 법치주의를 살처분하는 것도 모자라, 이젠 자신들 주도로 만든 법을  개악하고 자신들이 임명한 공직자들을 탄압하는 짓을 서슴지 않고 하고 있다"며 "최선을 다해 공수처법 개악을 막고, 법에 정해진 대로 공수처장 합의 추천을 할 수 있도록, 야권의 공동 투쟁이 절실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여권은 지금 20년 장기 집권의 기반을 닦고 있는 것"이라며 "이번에 이 정권의 일방통행을 막아내지 못한다면 야권은 완전히 무력화될 수 있다. 여당의 폭주를 막아내지 못한다면 내년 보궐선거, 해 보나 마나일 것이다. 내후년 대선도 아무 의미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제1야당을 포함한 양심 있는 모든 야권 인사들에게 호소한다"며 "나라를 걱정하는 사람들,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의 회복을 바라는 사람들은 모두 모여 공수처법 개악 저지를 위한 공동 대응, 공동 투쟁을 논의해보자"고 덧붙였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