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그룹 본사 빌딩. (사진-뉴시스)
한진그룹 본사 빌딩. (사진-뉴시스)

 

[일요서울] 한진그룹은 23일 "한진칼 3자배정 유증은 '경영상 목적'에 부합하는 적법 절차"라며 "항공산업의 생존을 위한 '대안'도 제시하지 못한 KCGI의 이번 가처분 신청은 지극히 무책임한 행태"라고 주장했다.

앞서 사모펀드 KCGI는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대해 반발하며 법원에 신주 발행금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제기했다. KCGI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경영권 다툼 중인 '3자 주주연합'에 속해 있다.

한진그룹은 이날 '한진칼 신주발행 금지 가처분신청에 대한 한진그룹 입장'이라는 제목의 자료를 내고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국내 항공산업의 ‘생존’을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결정은 코로나19로 심각한 존폐 위기에 직면한 국적 항공사들이 살아남기 위해 불가피하게 이뤄진 산업 구조재편 과정의 일환"이라며 "이 같은 현실을 인식한 채권단 대표인 산업은행의 제안을 한진그룹이 받아들여 내린 대승적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미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을 포함해 자회사의 직원을 포용할 것이라 천명했으며, 조원태 회장, 우기홍 사장도 이를 공개적으로 수차례 확인했다"며 "항공산업 재편을 통해 일자리를 보전하려는 노력이, 사적 이익 극대화를 위해 투자하는 '외부 투기세력'의 주장에 흔들려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한진그룹은 한진칼이 산은에 3자배정 유상증자를 추진하는 것은 적법한 절차라는 점도 강조했다.

한진그룹은 "상법 제418조에는 신기술의 도입, 재무구조의 개선 등 회사의 경영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정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주주 외의 자에게 신주를 배정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한진칼 정관에 '긴급한 자금조달', '사업상 중요한 자본제휴'를 위해 주주 이외의 자에게 이사회 결의로 신주를 배정할 수 있게 한 점을 설명했다.

이어 "대법원도 경영권 분쟁 상황이라도 경영상 필요가 인정되는 경우 정관이 정한 범위 내에서의 제3자 배정 신주발행은 적법하다고 판시한 바 있다"고 했다.

반면 3자 연합이 요구하는 주주배정 유상증자 방식은 현재 주요 주주들이 추가적인 인수 능력을 갖췄는지 의문이며, 실권주 인수의 경우 밸류 대비 주가가 과하게 높아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자금 지원이 시급한 상황에서 최소 2~3개월 소요되므로 적합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한진그룹은 또한 KCGI의 이번 소송 제기는 항공산업의 존폐를 흔드는 무책임한 행태라고 비판했다.

한진그룹은 "코로나19로 회사가 존폐의 위기에 몰려 있을 때 아무런 희생이나 고통분담 노력도 없다가, 항공산업의 생존을 위한 '대안'도 제시하지 못한 KCGI의 이번 가처분 신청은 지극히 무책임한 행태"라며 "KCGI는 지난해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직접 나서기도 했다는 점에서 이번 딴지걸기가 '아전인수'격"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법원에서 KCGI에서 제기한 신주발행금지 가처분신청이 인용되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무산돼 국적 항공사들에 대한 천문학적인 공적자금이 투입될 수 밖에 없다"며 "공적자금의 적시 투입 등을 미루다가 한진해운이 파산에 이르며 대한민국 해운산업이 사실상 붕괴됐던 전철을 항공산업에서 반복해서는 안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회사의 미래를 함께 고민하는 진정한 의미의 주주라면 이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이 가지고 올 장기적 효과를 감안해 이를 받아들이는 것이 마땅하다"며 "하지만 이 같은 공감 없이 단기적인 시세차익에만 집착하는 KCGI는 투기 세력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한편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산업은행이 한진칼에 8000억원을 지원해 이 중 5000억원이 한진칼이 단행하는 유상증자에 투입되고, 한진칼은 대한항공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아시아나항공 주식을 사들이는 방식이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최대주주가 되고, 산은은 대한항공 모기업 한진칼의 지분 10.66%를 보유하게 된다.

증자 계획을 마치면 조원태 회장 측 지분과 3자 연합 측 지분은 각각 줄어들지만, 산은 지분이 현 경영진인 조 회장 측 우호 지분으로 해석돼 3자 연합의 반발이 거센 상황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