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학교법인 건국대학교는 수익사업체인 더 클래식500에서 투자한 펀드의 환매 중단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건국대는 이 입장문에서 학교 구성원들에게 사과하고 원금 회수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자산관리 강화를 위한 투자심의위원회 설치 등 제도개선을 약속했다.

또한 학교법인은 더 클래식500과 학교법인에서는 투자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관계 기관과 함께 모든 법적 수단을 동원해 원금 회수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미비점을 점검하고 재발 방지와 제도적 보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복수의 매체에 따르면 교육부가 건국대 이사장 취임승인을 취소하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24일 교육부는 지난 20일 유자은 건국대 학교법인 이사장과 건국대 산하 부동산 수익사업체인 '더클래식500'의 최종문 사장에 대해 배임 혐의로 수사의뢰한 사실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 9월 건국대의 옵티머스 사모펀드 투자와 관련해 현장조사를 벌인 후 이러한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유 이사장에 대해선 임원취임 승인 취소 절차를 추진한다는 내용도 함께 통보했다.

건국대는 지난 1월 더클래식500의 임대보증금 일부인 120억원을 이사회, 교육부 승인 없이 옵티머스 사모펀드에 투자했다. 사립학교법은 학교의 기본재산을 유가증권 등에 투자할 경우 관할청의 허가를 받도록 하고 있다. 옵티머스 펀드는 사기 혐의로 환매가 중단돼 운용사 대표가 재판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