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윤석열 [뉴시스]
추미애 윤석열 [뉴시스]

[일요서울강대산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4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청구 및 직무배제 명령을 발표한 후 정치권이 격랑에 휩싸였다. 여권은 윤 총장의 사퇴를 압박하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 의지를 다진 데 반해 야권은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페이스북에 "법무부가 발표한 윤 총장 혐의에 충격과 실망을 누르기 어렵다"면서 "윤 총장은 공직자답게 거취를 결정하라"고 밝혔다. 사실상 윤 총장에게 사퇴를 압박한 것으로 풀이된다.반면 국민의힘은 "법무장관이 무법전횡을 저질렀다""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법무장관의 무법전횡에 대통령이 직접 뜻을 밝혀야 한다""국민들은 이런 정부 내 무법사태에 경악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총장의 권력 부정비리 수사를 법무장관이 직권남용 월권 무법으로 가로막는 것이 정녕 대통령의 뜻인지 확실히 밝혀주시길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한편 법무부장관이 검찰총장에 대한 초유의 직무정지 명령을 내렸음에도 임명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야권에서는 대통령이 추장광의 조치를 사전에 승인해주고 모든 책임은 법무부장관에게 책임을 전가할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청와대는 24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직무에서 배제하고 징계를 청구한 것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언급은 없었다고 밝혔다.추미애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 기자실에서 예정에 없던 브리핑에 직접 나서 "매우 무거운 심정으로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청구 및 직무배제 조치를 국민에게 보고드리지 않을 수 없다"며 윤석열 총장에 대한 징계를 청구하고 직무배제 조치했다.

법무부 장관의 현직 검찰총장 직무배제는 헌정사상 초유의 일이다. 이는 법무부 장관 직권으로 할 수 있는 처분으로, 추미애 장관이 명령을 내린 순간부터 효력이 발생한다.이에 대해 윤석열 총장은 대검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 그동안 한 점 부끄럼 없이 검찰총장의 소임을 다해왔다""위법·부당한 처분에 대해 끝까지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피력했다.

사실상 추 장관과 윤 총장의 진검승부는 법정에서 가려질 전망이다. 윤 총장의 임기는 내년 7월까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