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본관에서 박지원 신임 국가정보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07.29.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본관에서 박지원 신임 국가정보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07.29.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정치권에서는 국가정보원에 대해 ‘변화 아닌 변화’를 읽은 모양새다. 박지원 국정원장 임명된 지 150일 만에 회의석상에서부터 ‘분위기’가 바뀌었다는 후문이다. 그 ‘변화’가 국정원의 기존 관행을 깨고 있는 듯하지만, 정작 ‘보안(保安)’을 해칠 수도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정치권에 따르면 박 원장 취임 후 국정원 내에서 생긴 ‘변화’는 고위 간부 정례 회의에서 직함과 이름을 밝힌다는 이야기다. 이는 정치권 관계자로부터 들은 이야기로, 실제 국정원 내부 현직 요원들의 목소리가 포함돼 있지 않음을 우선 밝힌다.

국정원 내 조직은 국정원법에 따라 대통령 직속기관장인 국정원장과 예하 정보 실무부서로 크게 나뉜다. 1차장과 2차장, 3차장 등이 임명되고, 국정원 내 예산 및 조직운영 관리부서인 ‘기획조정실’로 구분된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 등이 지목해 임명되는 자리인 ‘절반(折半)짜리 정보맨’이다. ‘절반짜리’이기 때문에 순수 정보맨이 아닌 경우도 허다하다.

대표적으로 현역 원장인 박 원장은 순수 정치인 출신으로 이번 국정원장 임명 이후 그동안 관성대로 해오던 ‘경로 노출’로 인해 ‘아직도 정치인 습성을 못 버렸냐’는 비판에 시달린 바 있다. 국정원장이 되어서도 자신의 종교활동 내역 등을 SNS에 공개했기 때문이다. 임기 초장부터 ‘자질 논란’과 ‘우려’가 끊이지 않는 이유다.

앞서 정치권에서 들려오는 ‘직함과 이름을 밝힌다’는 것은 ‘보안성 문제’와도 직결된다. 실제로 차장급 인사 이하 ‘순수 정보맨’들은 ‘자신을 알려야 하는’ 정치인이 아니다. 오히려 ‘자신의 이름까지 버려가며 음지(陰地)에서 활동해야 함’을 원칙으로 한다. 이를 ‘비노출 간접 활동’이라고 한다.

‘정치인 습성을 못 버린’ 박 원장은 조만간 국정원장 자리에서 물러나겠지만, 이름과 직함을 모두 알려가면서까지 자신을 노출해야 하는 3급 이하 실무부서 주요 관계관들은 ‘비노출 간접 활동의 원칙’을 두고 딜레마를 피하지 못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두고 전직 정보맨들은 “실제로 현역 실무부서의 요원들은 ‘뜨악’ 했을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냈다.

한편, 박 원장은 과거 국회의원 시절 김무성 前 의원과 함께 박근혜 前 대통령 탄핵 사태의 뒷이야기를 흘린 바 있다. ‘분열 정치인’의 습성을 버리지 못한 그가 국정원장으로 취임한 지 120일을 넘기고 있지만, 그의 입을 향한 관심은 끊이지 않고 있다.
 

문재인 청와대의 후반기 국가정보원장에 내정된 박지원 전 민생당 의원.[뉴시스]
문재인 청와대의 후반기 국가정보원장에 내정된 박지원 전 민생당 의원.[뉴시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