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지사가 지난 1월22일 제주도청 소통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0.01.22[뉴시스]
원희룡 제주지사. [뉴시스]

[일요서울]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우려와 관련, “제주형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원희룡 지사는 30일 오전 제주도청 ‘청정제주 송악 선언’ 후 “전국적인 상황이 심상치 않고 제주의 경우 입도를 차단하지 않은 상태에서 선방하고 있지만, 언제든지 확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원 지사는 “제주지역 특성상 다른 지역에서 (관광객 등이) 왔을 때와 도민들이 감염돼 돌아올 때 (다른 사람과 만나는) 접점에서 전파 위험도가 높다”며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춰 제주형 방역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짚었다.

그는 “세부적인 내용을 검토해 집행까지 이뤄질 수 있도록 면밀하게 마련하겠다”면서 “기존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에서 부분적으로 강화하고, 완화하는 등 지역 특성을 반영해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앞으로 수능이 있고, 이후 입시 전형이 있어 도민 중 도외로 갔다가 돌아올 때 도민사회 내 접촉이 넓어지고 있어 이 부분을 위험하게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제주의) 취약한 고리가 관광객이 와서 마주치는 부분에서 도민과 직접 접촉이 이뤄지고 있지만, 도민사회 전반에 퍼진 상황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진주 이·통장 연수와 관련해 추가 확산의 고비는 넘었다고 본다”고도 했다.

한편 제주도는 이날 오전 원 지사 주재 코로나19 대응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최근 도내외 확진자 발생 동향과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