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여는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 및 '스마트실습센터' 운영

교육혁신 통해 대학 변신 모색

[일요서울|수도권 강의석 기자] 경복대학교는 3년 연속 수도권대학(졸업생 2000명 이상) 취업률 1위를 바탕으로 교육혁신을 통해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가는 대학으로 변신을 모색하고 있다.

기존의 교육과정으로는 4차 산업시대에 맞는 혁신적인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경복대학교는 혁신적 인재양성을 목표로 전문대학 최초로 학생 개인맞춤형 교육과정인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실무중심형 인재양성을 위해 최첨단 스마트 실습센터를 구축해 4차 산업 창의융합 실무형 인재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 학생 개인맞춤형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은 학생이 스스로 교육과정을 선택하고 설계하는 개인맞춤형 교육과정이다.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은 모듈형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운영된다. 이 과정은 전문 진로상담을 통해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학생맞춤형 교육으로 운영되며, 사회수요에 맞춘 현장맞춤형 자격취득 보장 및 학생 개방형 실습센터를 활용한 실습형 모듈교육이 특징이다.

신입생들은 1학년 1학기 전공 핵심교육을 받고 2학기부터는 지도교수와 진로상담을 거쳐 자신만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이 과정은 여러 학문에서 꼭 필요한 교육만 맞춤형으로 받을 수 있어 동일한 학사 기간이라도 보다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실습중심 교육으로 구성되어 산업체가 만족하는 창의융합 실무형 인재양성이 기대된다. 또한 여러 분야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기 때문에 취업의 영역도 넓어진다.

경복대는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이 실무중심교육이 될 수 있도록 새로운 실습스크립트와 매뉴얼,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해 교육에 적용하고 있다.

- 현장맞춤형 최신시설 갖춘 ‘스마트실습센터’

경복대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 창의융합 인재양성을 위해 현장중심의 최첨단 실습센터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AI, 빅데이터, IoT, 정보보안 메이커스페이스 ‘창의IT센터’

AI소프트웨어융합과 ‘창의IT센터’는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한 4차산업 실무중심의 메이커스페이스다. 오픈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적용한 센서기반의 사물인터넷을 융합한 아이디어 발굴과 ICT를 통한 인공지능시대에 대비하여 다양한 응용제품을 만들어보고 경험하게 해 졸업후 현장에 나가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교육을 목표로 한다.

메이커스페이스는 아이디어 구현에 필요한 최신장비를 갖춘 창작·창업지원공간을 의미한다.

▲건축설계와 인테리어디자인 융합교육 혁신공간 ‘미래공간 융합디자인센터’

공간디자인학과 ‘미래공간 융합디자인센터’는 건축설계와 인테리어디자인 분야에 첨단기술을 적용한 혁신적인 디자인 교육 공간으로 건축과 인테리어를 직무별로 특성화된 공간에서 모듈화 된 실습을 진행하고 자격증까지 취득하는 융합학습공간이다.

▲영유아교육의 신 패러다임 ‘아동발달 창의놀이센터’

아동상담보육과 ‘아동발달 창의놀이센터’는 영유아들에게 다양한 창의놀이 체험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험의 장이며,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영역의 창의놀이 활동을 함께 계획하고, 운영하는 경험을 통해 보육교사로서 필요한 인성과 협력적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는 100% 취업보장을 위한 KBU One-Stop보육벨트 핵심공간이다.

▲최첨단 의료보건 실습공간 ‘간호대학 시뮬레이션 연구실습센터(SERIN)’

간호대학 ‘SERIN(Simulation Education & Research Institute for Nursing) 연구실습센터’는 2019년 보건복지부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조성됐다. 병원과 같은 최첨단 교육환경을 구축하여 중증도가 높은 대상자의 응급, 외상, 감염관리에 특화된 시뮬레이션 실습공간이다.

▲AI서비스경영 첨단 개방형 실습센터 ‘리테일 플랫폼 4.0’

AI서비스경영과 ‘리테일 플랫폼 4.0’은 인공지능기능, 안면인식 기능 및 센서기능, 3D 재고검색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언제든 손쉽게 편집이 가능한 국내유통업체에는 아직 보급되지 않은 첨단 무인매장관리시스템이다.

100% 취업보장형 산학협력 중점대학 경복대학교는 2018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 선정에 이어 2017~2019 3년 연속 수도권대학(졸업생 2000명이상) 통합 취업률 1위를 달성하는 등 교육역량이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