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몇 명째냐”···‘與 대상’ 검찰 수사만 시작되면 사망 소식

오는 4.15총선에서 서울 종로에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출마하는 이낙연 전 국무총리 [뉴시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지난 3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소속 이모 부실장이 숨진 채 발견돼 사회적 파장이 일고 있다. 현 정부에서 여권 대상 검찰 수사가 시작되기만 하면 인사들이 사망했다는 소식이 잇따르자 “왜 진실은 밝혀지지 않고 죽음만 늘어가는지 모르겠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는 형국이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소속 이모 부실장이 지난 3일 숨진 채 발견됐다.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 대표 측은 당혹감을 표출하고 있다. 이 부실장이 사망한 것을 기사를 통해 알았다는 것.

이 부실장은 이 대표의 전남지사 시절 정무특보를 역임한 오래된 측근이다. 이 대표의 전남지사 재임 전에는 이 부실장이 오랜 기간 지역구 관리를 맡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도지사 선거 과정에서는 권리당원 당비를 대납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기소돼 유죄 판결을 받고 1년2개월의 실형을 살기도 했다.

이 부실장은 지난 2월~5월 이 대표의 서울 종로구 사무실 복합기 임대료 수십만 원을 옵티머스자산운용 관련 업체가 대납했다는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아 왔다. 이와 관련,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는 이 부실장 등 2명을 서울중앙지검에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이 대표 측은 복합기가 참모진의 지인을 통해 빌려 온 것이며, 복합기를 빌려준 당사자가 트러스트올과 연관 있다는 것은 보도를 통해 처음 알게 됐다고 관련성을 부인한 바 있다.

복합기 임대료와 별도로 약 1000만 원 상당의 가구 및 집기를 지원 받았다는 의혹도 이 과정에서 나왔다.

이 부실장은 지난 3일 오후 서울중앙지법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검사 주민철)는 앞서 이 씨를 처음 불러 조사한 뒤 지난 2일 두 번째로 소환했다. 이 씨는 오후 6시30분경까지 조사를 진행한 뒤 저녁 식사를 하기 위해 검찰청을 나섰다. 이 씨는 변호인과 따로 저녁을 먹고 약속 시간을 정해 검찰청에서 다시 만나기로 했으나 돌아오지 않았다. 그 뒤로는 연락이 두절됐고, 결국 숨진 채 발견된 것이다.

검찰 수사 착수와 소환 조사 직후 관련 측근들의 연이은 극단적 선택이 현 정부에서 반복되는 형국이라 우려의 목소리가 거세다.

지난 6월에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수사 과정에서 비슷한 일이 발생한 바 있다. 정의기억연대의 마포쉼터 관리소장이 극단적 선택을 한 것. 길원옥 할머니 가족이 후원금 수천만 원이 통장에서 모르게 빠져 나갔다는 의혹을 제기, 검찰은 수사를 진행했다.

지난해 12월에는 2018년 지방선거에서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수사를 경찰에 하명했다는 의혹을 받는 전 청와대 행정관이 숨진 채 발견됐다.

전 행정관은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청와대 민정비서관으로 있을 당시 밑에서 일했다. 참고인 신분으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기로 한 당일 극단적 선택을 했다. 현장에는 “가족에게 미안하다”는 내용의 메모가 발견됐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도 성추행 의혹이 불거진 직후 극단적 선택을 하기도 했다. 박 전 시장의 경우 검찰, 경찰의 수사 이전에 극단적 선택을 해 수사는 이뤄지지 않았으나, 주변 인사들에 대한 조사와 처분은 진행 중이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이 부실장의 사망 기사를 올리며 “벌써 몇 명째냐”라며 “괜히 무섭다”고 짧게 글을 올렸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ㆍ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