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2022년 10톤급 수소화물차 시범운행 추진 기반시설 구축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정부가 수소화물차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인프라 조성 방안 마련에 나선다. 사진은 학하 수소충전소. 수소연료전지차 넥쏘가 수소 연료를 충전하고 있다. [이창환 기자]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정부가 수소화물차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인프라 조성 방안 마련에 나선다. 사진은 학하 수소충전소. 수소연료전지차 넥쏘가 수소 연료를 충전하고 있다. [이창환 기자]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국토교통부가 수송 분야의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10톤 급 대형 수소화물차 도입 및 대용량 수소충전소를 구축에 나선다. 이를 위해 오는 7일부터 28일까지 3주간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인프라 확충 방안 마련을 위한 공모를 진행한다. 

6일 국토부에 따르면 현재 운영 중인 40여개의 수소충전소는 대부분 일반 승용차량의 충전을 목적으로 구축돼 충전용량이 작은 일반 수소충전소에 불과하다. 이에 이번 사업을 통해 국내 최초 화물차 휴게소, 물류터미널 등 주요 물류거점에 대용량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국내 경유기반 화물차를 수소화물차로 전환하기 위한 인프라를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2017년을 기준으로 수송부문 중 도로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의 비중(95.9%) 가운데 경유차로 인한 배출량은 56.3%, 전체 경유차 대수의 46.2%가 화물차로 인한 배출량으로 나타났다.

같은해 미세먼지(PM-10)의 경우에는 도로이동 오염원 중 화물차 대수는 15.7%에 불과하지만, 배출량으로 보면 무려 68.4%를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가 기존 경유 화물차를 온실가스 배출이 없고, 미세먼지를 줄이는 효과가 있는 수소차로 전환을 추진하는 이유다.

국토부는 지난해 1월 발표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른 민간부문 화물차의 수소화물차 전환을 위한 시범운행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5월 산업통산자원부와 환경부 등 수소차 관계부처 및 CJ대한통운·현대글로비스·쿠팡 등 물류기업, 그리고 현대자동차와 수소화물차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위 협약에 따라 시범사업 추진의 기반이 될 화물차용 수소충전소 구축사업을 위한 지자체 대한 공모로, 향후 시범사업 경과에 따라 구축 규모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배성 국토부 물류정책과장은 “수소화물차 전환은 그 어느 분야보다도 친환경 효과가 큰 분야”라며 “대한민국이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나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드린다”라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는 이번 공모를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사업제안을 받아 사업 타당성, 물류거점으로서의 입지 여건, 운영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내년 1월말 수소화물차 충전소 구축 대상지 2개소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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