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제넥신은 자궁경부암 신약으로 개발 중인 HPV(인유두종바이러스) DNA 백신 ‘GX-188E’(NOV1702)와 미국 MSD의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의 병용 임상 2상 중간 결과가 국제학술지 ‘란셋 온콜로지’에 게재됐다고 7일 밝혔다.

GX-188E는 HPV 16형과 18형에 특이적인 T세포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면역 치료백신이다. 게재된 결과는 HPV 16형 또는 18형에 감염된 말기 재발성·진행성 자궁경부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2상의 중간 보고다.

총 2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GX-188E와 키트루다 병용 임상에서 4명의 환자가 모든 종양이 완전히 사라진 완전관해(CR)를 보였다. 7명의 환자는 암의 크기가 30% 이상 감소하는 부분관해(PR)를 보여 GX-188E와 키트루다 병용군의 객관적 반응률(ORR)은 42.3%로 나타났다. 또한 키트루다는 단독투여 임상에선 PD-L1 양성인 환자에서만 반응이 나타났지만, 이번 임상의 병용군에서 반응을 보인 환자 중 한 명은 PD-L1 음성이었다. 이상반응 발현 빈도도 키트루다 단독 요법과 비슷하게 나타났다. DNA 백신과 면역항암제 병용 투여의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성영철 제넥신 대표는 “GX-188E와 키트루다의 병용 투여가 조기에 상용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말기 자궁경부암 환자에 희망을 전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