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경영 죽이기’ 위한 조작수사였다


지난 17대 대선 전 ‘박근혜-허경영 결혼설’을 단독 보도했던 모 매체 K 기자가 '허경영 죽이기'를 위한 조작수사 의혹을 주장했다. K기자는 “결혼설 보도와 관련, 허씨와 사전 공모가 없었는데도 마치 거액(5천만원)을 담보로 대가성 기사를 쓴 것처럼 수사기관이 허위자백을 유도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K기자는 “조사를 받을 당시 허씨가 신문대금으로 5천만원을 주기로 했다는 말을 유도하기 위해 장시간 붙잡아 뒀다”며 “법정에서 양형을 적게 받으려면 허씨가 신문제작에 직접 개입한 것으로 진술하라는 강요도 받았다”고 폭로했다. K기자는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와 허경영 경제공화당 총재의 결혼설 등을 기사화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돼 1심에서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았다. 그러자 검찰은 항소했고 서울고법은 검찰의 항소를 기각했다. K기자는 항소심 재판 이후 대법원에 상고했다. K기자는 “허 씨와 사전공모 했다는 검찰의 공소사실이 사실과 다르다는 항소심 재판의 판결이 나왔지만, 이번 재판은 검찰에서 항소한 것이라 양형에 반영되지 않았다”며 상고 이유를 밝혔다. 한편, 공직선거법 위반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로 구속기소된 허경영 경제공화당 총재는 징역 1년6개월을 선고받았다.

K기자는 <일요서울>과의 단독인터뷰에서 “수사기관에서 (신문대금) 5천만원이라는 금액이 허경영씨의 입에서 나왔다는 진술을 얻기 위해 2시간여 동안 같은 질문을 되풀이해 조사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수사관에게 ‘허경영씨가 하지도 않은 말을 했다고 진술하라고 하면 되겠느냐. 나는 그런 말을 듣지 못했다’고 말했으나, 계속해서 같은 질문을 되풀이하기에 ‘원하는 데로 진술해주면 되느냐’고 항변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검찰, ‘본좌 공방’으로 쟁점 흐렸다

K기자는 “00경찰서 0형사는 나에게 ‘허 총재는 구속될 사람이고, 정치인생 끝장난 사람'이라고 말하면서, 법정에서 양형을 적게 받으려면 허 총재가 신문제작에 직접 개입한 것으로 진술해야 한다'고 강요했었다"고 말했다.

K기자는 “언론인으로서 사실관계를 검증하지 않고 기사화한 것에 대해서는 잘못된 일이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달게 처벌을 받겠다. 그러나 잘 알지도 못하는 허경영씨와 공모했다는 부분은 납득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찰에서 최초 진술을 할 때 공범으로 지목된 김모씨가 ‘신문제작과 관련, 허씨는 모르는 일이며, 허씨를 좋아했기 때문에 신문을 제작한 것이고, 또 ‘결혼설'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언론에서 다뤄 사실인줄 알았다’고 진술했으나, 조사관이 ‘영장을 발부하겠다’고 협박해 진술을 번복한 것”이라고 말했다.

K기자는 “김 씨가 경찰에서 조사를 받던 시간이 새벽을 넘어섰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상당히 불안해하고 있었다"고 증언했다.

K기자는 “이 같은 주장을 항소심 재판에서 강조했고, 이날 최대 관건은 검찰 측이 제시한 공소내용이 증거에 의한 것이 아니라 심증에 의한 몰아가기식 수사였다”면서 “그런데도 언론은 핵심을 비켜간 '본좌 공방’만 중점보도 했다”고 주장했다.

‘본좌 공방’은 지난달 18일 허경영씨의 항소심 재판과정에서 생겨난 논쟁으로, 본좌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 허씨가 ‘존경받는 사람’이라고 답변하자 담당검사가 “그런 뜻이 아니라 음란물 유포혐의로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김모씨도 ‘본좌’로 불린다”고 반박하면서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은 바 있다.

K기자는 이와 관련 “검찰이 주장해 온 공소사실이 허경영씨 측 변호사의 마지막 증인신문을 통해 ‘증거도 없는 심증에 의한 수사’라는 사실이 밝혀졌는데도, 담당검사의 입에서 나온 딱 한 가지 반대신문이 '본좌'타령이었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 이었다”고 밝혔다.

한편, 허경영씨 측 변호인은 허씨와 박 전 대표와의 관계에 대해 “박 전 대표가 허 총재를 ‘모르는 사람’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복잡미묘한 정치적관계가 얽혀있기 때문에 법정에서 진술을 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박정희 전 대통령의 수석보좌관이었던 장국진 박사와 현재에도 청와대 안에서 살고 있는 용모 변호사의 증언을 토대로 박 전 대표와 허 총재는 수십여 년을 알고 지내던 사이가 맞다. 그러나 허 총재가 언론사와의 인터뷰 과정에서 약간의 과장된 표현이 있었는데 이를 언론사에서 부풀려 보도하는 바람에 박 전 대표의 명예를 실추시킨 점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