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노동자가 뽑은 최악의 살인기업 1위 포스코 건설, 3위 포스코
최정우 포스코 회장, 안전대책 투입 1조원 공수표 재탕에 불과해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근로자 추락 사망사고가 발생한 포스코 포항제철소를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추가 사고 방지 대책을 논의했다. [이창환 기자]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근로자 추락 사망사고가 발생한 포스코 포항제철소를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추가 사고 방지 대책을 논의했다. 노웅래 의원 및 포스코 관계자 등이 사고 현장을 돌아보고 있다. [이창환 기자]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포스코건설과 관련 지난 3년간 사고로 사망한 인원이 총 19명에 이르러 국내 100대 건설사 평균의 9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1일 “기업의 살인행위를 멈추기 위해서라도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노웅래, “일하다 죽는 것 기업의 살인행위, 중대재해기업처벌법 필요해”
노웅래, “문재인 대통령 산재안전 강조에도 뒷수습에만 급급”
노웅래 최고, 11일 포항제철 방문해 사고현장 점검 및 방지대책 논의

이날 노웅래 의원은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노동자 생명과 안전을 지키지 않는 기업은 기업으로 존재할 이유가 없다”며 “보름 전 광양제철소에서 폭파사고로 3명의 인부가 목숨을 잃은 지 불과 2주 만에 이번엔 포항제철소에서 또다시 사망사고가 발생한 포스코는 ‘철강 왕국’이 아닌 ‘산재 왕국’”이라고 비판했다.

노웅래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시민단체와 노동계가 뽑은 최악의 살인기업 1위는 포스코건설, 3위는 포스코로 지난 5년간 포스코 관련 사망 노동자는 41명에 달했다. 특히 포스코건설 관련 지난 3년간 사망자 수는 19명으로 100대 건설사 평균의 9배가 넘었다.

노웅래 의원은 “포스코의 산재 사고가 이처럼 계속 반복되고 있는데도 전혀 개선이 되지 않는것이 문제”라고 지적하며 “최정우 회장은 안전대책에 3년간 1조 원을 추가로 투입하겠다고 하나 이미 3년 전에 내놓은 공수표 된 약속의 재탕일 뿐”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이들을 관리 감독해야 할 고용노동부도 안이하기는 마찬가지”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산재안전 중요성 강조에도 노동부는 사고 후 뒷수습에만 급급하다”라고 쓴소리를 했다.

한편 노웅래 의원은 이날 오후 포항제철소를 방문해 포스코 측과 노조 대표를 만나 사고 현장을 점검하고 방지 대책을 논의했다. 

노웅래 의원실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이 지난해 시민단체와 노동계가 뽑은 최악의 살인기업 1위 였다. 포스코는 3위를 기록했다. 사진은 노웅래 의원이 포스코 포항제철소를 방문해 사고 방지 대책을 논의하는 모습. [이창환 기자]
노웅래 의원실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이 지난해 시민단체와 노동계가 뽑은 최악의 살인기업 1위 였다. 포스코는 3위를 기록했다. 사진은 노웅래 의원이 포스코 포항제철소를 방문해 사고 방지 대책을 논의하는 모습. [이창환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