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은 고양과 부천물류센터를 폐쇄하고 전수조사를 단행하는 한편 전 직원 자가격리에 들어갔다. [이창환 기자]
자료사진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쿠팡이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대형유통업체의 판매수수료율 실태조사와 관련한 일부 보도 내용 중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다며 뉴스룸을 통해 반박했다.

쿠팡은 11일 "쿠팡 로켓배송의 99%를 차지하는 직매입 거래는 수수료가 없다"며 "언론에서 보도된 사례는 로켓배송의 1%에 해당하는 예외적 형태의 특약매입과 관련된 것이다. 이를 근거로 쿠팡 전체의 수수료가 높다고 표현하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단순히 거래 중개만 제공하는 타 이커머스와 달리 쿠팡의 로켓배송은 구매, 보관, 배송, 반품, CS(고객 서비스)에 이르는 서비스를 제공 중이라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수 조원을 투자해 50만 평의 물류센터를 마련하고 5만명의 직원을 고용했다. 쿠팡은 "이러한 쿠팡의 인프라가 소상공인들에게 추가 비용 없이 사업기회와 성장의 발판을 제공하고 매출을 증대시키고 있다"며 "이러한 혜택을 고려하지 않고 일반 위수탁 수수료와 단순 비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했다.

코로나19 이후 급격히 수수료를 올렸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서도 "공정위의 '2020 대형유통업체 유통거래 실태조사'는 2018년 대비 2019년 한 해에 대한 수수료가 조사 대상이었다"며 "일부에서 코로나19로 특수를 누린 쿠팡이 수수료를 가장 많이 올렸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