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한화디펜스, 한국 기업 최초 참여…방산기술 글로벌 경쟁력 입증

한화와 한화디펜스가 미 육군의 전투력발전사업부와 첨단무기 공동 연구개발 협정을 맺었다.  이에 주요 방산 장비와 기술 관련 공동 연구개발 및 분석, 시험평가 등에 나선다. [한화]
한화와 한화디펜스가 미 육군의 전투력발전사업부와 첨단무기 공동 연구개발 협정을 맺었다. 이에 주요 방산 장비와 기술 관련 공동 연구개발 및 분석, 시험평가 등에 나선다. [한화]

한화가 미국 육군과 첨단 무기 관련 공동 개발에 나서면서 지난 9월 호주 육군의 전력 증강 사업에 참여한 이후 방산 기술의 글로벌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 받았다. 

한화와 한화디펜스는 지난 10일 미 육군 전투력발전사령부 무장센터(DEVCOM AC)와 공동 연구개발 협정(CRADA)을 맺었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미국 정부가 연구기관과 대학, 기업, 국가 간의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기술 이전을 촉진하기 위해 만든 제도로 한국 기업으로서는 최초 협정이다. 

DEVCOM 고위급 대표단은 지난해 11월 한국을 방문해 한화 주요 생산시설을 둘러보고 미국은 물론 글로벌 군수시장을 타깃으로 공동 연구개발 할 수 있는 주요 무기체계와 구성품 등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이번 협정 체결에 따라 양측은 향후 무기체계 공동 연구개발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 기술 등의 상호 교류 또는 이전을 통해 주요 방산 장비와 기술 관련 공동 연구개발 및 분석, 시험평가 등에 나선다. 연구개발 결과에 따라 상용기술 전환도 가능하다. 

한화는 앞으로 진행될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양 측은 차세대 무기체계 및 탄약 솔루션 개발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최근 호주군의 주요 전력증강 사업에서 한화 방산 장비가 최종경쟁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한화디펜스가 개발한 K9 자주포는 지난 9월 호주 육군의 자주포 획득 사업(Land 8116)의 우선협상대상 장비로 선정됐으며, 레드백(Redback) 미래형 궤도장갑차는 지난해 9월 최신 장갑차 도입 3단계 사업(Land 400 Phase3)의 최종 2개 후보 중 하나로 압축된 바 있다.

버나드 샴포 (Bernard Chamoux) 한화 미주사업부 부사장은 “CRADA 체결은 역사적이고 고무적인 일”이라며 “이는 발전하고 있는 대한민국 방산 부문의 역량을 인정받은 것일 뿐 아니라 한미 동맹이 더욱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