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송승진 기자] 가수 홍진영이 지난 2009년 발표한 조선대 석사논문 '한류를 통한 문화콘텐츠 산업 동향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이 표절이라고 공식 인정하면서 반성하고 좋은 일 하면서 살아가겠다고 사과문을 배포했다.

사진 = 홍진영(일요서울 D/B)
사진 = 홍진영(일요서울 D/B)

홍진영은 18일 배포한 사과문에서 "지금이라도 진심으로 사죄하고 용서를 구하고 싶었다"며 "모든 걸 인정하고 반성하겠다"라고 전했다.

또 홍진영은 논문 표절을 인정하지 않았던 첫 입장문에 대한 해명도 이번 사과문에 함께 담았다. 그는 "잘못하면 제대로 사과하고 혼이 나야 하는데 저는 반성 대신 변명하는 데만 급급했다. 표절이라고 인정하는 순간 다시는 무대에 오를 수 없을 것 같아서 너무 무서웠다"라고 당시 자신의 감정을 털어놨다.

한편, 홍진영이 발표한 '한류를 통한 문화콘텐츠 산업 동향에 관한 연구'라는 석사 학위 논문은 표절 심의 사이트 '카피킬러'에서 74%의 표절률이 나오면서 조선대 교수로 재직한 홍진영의 아버지가 학위취득에 관여한 것이 아니냐는 논란으로까지 번졌다. 이에 조선대 측이 표절심의위원회를 열어 조사한 결과, 표절 판단이 나온 상태다.

===== 이하 홍진영 사과문 전문 =====

안녕하세요, 홍진영입니다. 

이미 많이 늦었고 돌이킬 수도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이라도 진심으로 사죄하고 용서를 구하고 싶어 펜을 들었습니다. 

신곡으로 컴백하는 날 논문 표절 기사가 터졌습니다.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정말 너무 겁이 났고 머릿속이 하얘졌습니다.

그때까지도 저는 욕심을 못 버렸던 것 같습니다. 표절이라고 인정하는 순간 다시는 무대에 오를 수 없을 것 같아서 너무 무서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교수님이 문제없다고 했는데', '학위로 강의할 것도 아닌데' 하는 식으로 제 자신을 합리화하기 급급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살아온 모든 것이 거짓으로 비춰질까 두려웠기 때문입니다.

제가 학위를 반납하면 그냥 넘어가 주시지 않을까, 혹시 그만 용서해 주시지 않을까 하는 안일한 생각도 했습니다. 그래서 '관례'라는 표현을 썼습니다. 어쩌면 빠져나갈 궁리만 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잘못하면 제대로 사과하고 혼이 나야 하는데 저는 반성 대신 변명하는 데만 급급했습니다. 성숙하지 못했고 어른답지도 못했습니다. 잘못했습니다.

조선대학교 측의 표절 잠정 결론을 받아들이고 가슴 깊이 뉘우치겠습니다. 지금도 밤낮없이 석박사 논문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께도 너무 큰 실례를 저질렀습니다. 죄송합니다. 모든 걸 인정하고 반성하겠습니다.

그동안 제가 가진 것에 비해 과분한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앞으로 조용히 저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의미 있고 좋은 일들을 해가며 제가 받았던 사랑을 갚아 나가겠습니다.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과드립니다.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홍진영 올림(끝)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