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이기우 언론인]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지난 20일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그 동안 2022년 대선에만 관심을 가졌던 안 대표가 체급을 낮춰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하면서 야권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주목할 점은 안 대표가 국민의힘 전현직 의원 모임인 더 좋은 세상으로(마포포럼)’ 공동대표인 강석호 전 의원과 김무성 전 대표에게 서울시장 출마 결심을 사전에 알렸다는 것이다. 더욱이 서울시장 출마 요구에 강한 거부감을 나타냈던 안 대표가 지난 1112일 마포포럼 초청 간담회 이후 서울시장 출마를 결심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마포포럼 강연전 환담나누는 안철수 대표와 김무성 공동대표, 뉴시스
마포포럼 강연전 환담나누는 안철수 대표와 김무성 공동대표, 뉴시스

-‘대선 도전에서 서울시장으로-무대 ’()했다
마포포럼 비공개 회의 후 출마 결심...무슨말 오갔나?

사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서울시장 차출설이 흘러나올 때마다 고개를 저으며 2022년 대선에 출마할 것이라는 말을 했었다. 실제 안 대표는 지난 7월 서울시장 야권 단일화에 대해 생각해본 적도 없고, 앞으로 생각할 계획도 없다고 단칼에 잘랐다. 특히 서울시장에 절대 나가지 않는다고 못 박았고,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에 대해서도 몇 번만 더 들으면 백 번 듣는 질문이라며 선을 그었다.

, 서울시장 출마선언 전날, 마포포럼에 출마 결심 알려

안 대표가 서울시장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공언하면서 국민의당을 바라보는 시선도 차가워졌다. 더불어민주당이 범여권까지 합쳐 180석의 과반 의석수를 확보한 상태에서 국민의당이 거대 양당 사이에 캐스팅보트를 행사하며 판을 흔들 수 없는 상황에 놓였기 때문이다.

안 대표에 대한 시선 역시 싸늘했다. ‘존재감이 사라질 것이라는 말부터 안철수 소멸론까지 등장하기도 했다. 세력이 없는 국민의당은 해체 수순을 밟으며 안 대표도 자연스레 사라지게 될 것이라는 논리였다. 이런 기류를 당의 최대주주이자 수장인 안 대표는 외면하기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국민의당 한 관계자는 “3석 정당에 안 대표는 원외 인사다. 당장 국회 안에서 존재감을 나타낼 수 없다는 점은 안 대표도 공감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일련의 이유로 안 대표는 서울시장 출마를 결심한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검찰총장 대세론으로 인해 야권 대선주자들의 지지율이 한 자릿수에 머물고 있다는 점,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 내부에서 압도적인 후보가 없다는 점도 한몫했다.

이에 안 대표는 지난 20일 서울시장 출사표를 던진 것과 함께 야권 단일 후보를 내세웠다. 그는 서울시장 선거 패배로 정권교체가 불가능해지는 상황만은 제 몸을 던져서라도 막아야겠다고 생각했다서울의 시민후보, 야권단일후보로 당당히 나서서 정권의 폭주를 멈추는 견인차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보궐선거 승리는 정권교체를 위한 7부 능선을 넘는 것이라며 제가 앞장서서 그 7부 능선까지 다리를 놓겠다. 반드시 이겨 정권교체의 기반을 만들겠다고도 했다. 야권 단일화 필요성과 함께, 반문연대를 통해 정권교체를 이루겠다는 뜻이다. 안 대표로서는 정치적 승부수를 던진 셈이다.

이와 함께 안 대표 서울시장 출마 선언 하루 전 김무성 전 대표 등에게 연락을 해 서울시장 출마 결심을 알렸다고 한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야권 한 관계자는 안 대표가 출마 사실을 외부에 알리기 전인 19일 김무성 전 대표와 강석호 전 의원에게 전화해 서울시장에 나서기로 마음을 굳혔다. 도와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김무성 전 대표와 강석호 전 의원은 국민의힘 전현직 의원 모임인 더 좋은 세상으로(일명 마포포럼)’를 이끄는 주축들이다. 일련의 과정을 봤을 때 안 대표가 서울시장으로 출마를 선회하는 데 마포포럼 영향이 적잖게 미쳤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야권 한 관계자는 안 대표가 지난 1112일 마포포럼 강연자로 나선 것이 반전의 시작이었다고 전했다.

서울시장 출마 봇물, 고민했지만 대선 출마고집

실제 마포포럼 비공개회의에서 안철수 서울시장 출마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상당했다. 마포포럼 회원들은 하나같이 안철수 서울시장 출마필요성을 역설한 것이다.

국민의힘 한 전직의원은 야권 후보로 서울시장에 나서 달라고 요청하자 안 대표가 서울시장에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당시 참석자들에 따르면 안 대표는 서울시장 출마를 고민했다. 안 대표 조언그룹에서 서울시장 출마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한 참석자는 안 대표가 서울시장에서 지면 대선이 없다고 말하거나 서울시장이 바뀌어도 역할을 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고 얘기했다조언을 해주는 그룹에서조차 서울시장 출마를 놓고 의견이 반반 갈렸다고 안 대표가 말했다고 귀띔했다. 그는 이어 자신(안 대표)의 입장은 서울시장이 아닌 대선에 뜻이 있음을 분명히 했다고 전했다.

안 대표는 특히 서울시장 선거에서 박빙 승부가 펼쳐지면 대선 승리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한 참석자는 안 대표가 서울시장 선거가 박빙으로 가면 야권에 큰 타격은 없지 않겠느냐. 야권이 계속 연패를 하게 되면 국민들도 연패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대선에서는 승리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는 취지의 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마포포럼 회원들 사이에서는 서울시장을 내주면 대선도, 야권도, 대한민국도 끝이라는 반응이 나왔다고 한다.

급기야 안철수 서울시장2022년 대선 출마플랜을 한 전직의원이 제안하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한 참석자는 정권교체를 이루기 위해서는 서울시장 승리가 필수적이다. 대선주자인 안 대표가 서울시장에 출마한 뒤 2022년 대선에 출마할 수 있는 것 아니냐안철수 서울시장 출마를 재차 요구했다고 한다. 이에 안 대표는 보궐선거에 임하는 사람은 절대로 대선을 생각하면 안된다대선을 나가기 위한 징검다리로 생각하면 안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안 대표는 강연에서 야권 혁신플랫폼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고 한다. 안 대표는 정치세력 국민의힘 중심이 되고 힘을 합쳐야 한다면서 중도층이 합류할 수 있는 당을 만들 필요가 있다는 것을 주장했다는 후문이다. 정권교체가 자신의 목표라며 한 사람이라도 모아서 힘을 합쳐야 승산이 있다는 점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대표의 말에 김무성 전 대표는 마무리 발언에서 안 대표의 새로운 면을 봤고, 공통점도 많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김 전 대표는 안 대표, 우리 복잡하게 이야기하지 맙시다. 만약 보궐 선거에서 야당이 지고 안 대표가 독자 노선을 가면 대선에서 몇%를 득표하든지 간에 안 대표도, 국민의힘도 모두 지는 겁니다역사의 죄인이 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설득 성공한 마포포럼, ‘국민의힘과 함께시간문제?

그래서일까. 마포포럼 인사들은 국민의힘 지도부에 안 대표가 서울시장 선거의 필승 카드 중 하나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와 함께 안 대표에게 서울시장 출마를 적극 설득했다는 후문이다. 이는 안 대표가 서울시장 출마 결심을 굳히는 밑거름이 된 것으로 보인다.

야권의 한 인사는 국민의당 3석 외에는 국민의힘 내부에 뚜렷한 지지 세력이 없는 것이 안 대표의 고민이라며 단순히 정치 원로들의 권유 수준이 아닌, 중량감 있는 보수 인사들이 뭉친 외곽 조직이 힘을 싣는 상황이 서울시장 출마 결심에 상당히 영향을 줬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안 전 대표 측 한 관계자는 김무성 전 대표나 마포포럼 인사들의 지속적인 도움과 설득이 있었다면서도 최종 결정은 전적으로 정권 심판을 하겠다는 안 대표 본인의 결단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민의당 내부에도 서울시장에 출마하라는 여론이 있었다안 대표가 이런 다양한 요구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야권이 서울시장 선거에서 승리하면 안 대표가 재평가받을 수 있다국민의힘과 함께 할 수 있는 계기도 마련됐다고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물론 야권 인사들의 말을 종합해 볼 때 이제는 야권 단일 후보를 내세우기 위한 룰의 전쟁이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1야당 국민의힘과의 줄다리기가 기다리고 있는 셈이다. 이를 둘러싼 방법론을 두고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 내부에서 ‘100% 국민경선논의가 또 다시 고개를 드는 게 단적인 예다. 벌써부터 험한 가시밭길이 예고되고 있는 상황, 안 대표가 대권의 꿈을 유보하고 선택한 서울시장 출사표가 어떤 결과를 낳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