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뉴시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뉴시스]

[일요서울] 프랑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지 않으면 대중교통 이용이 금지될 수도 있다고 AFP 통신이 지난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프랑스 정부가 코로나19로 인한 보건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추진하는, 이러한 내용의 새로운 법안 초안에 이날 프랑스 야당들은 큰 분노를 나타내며 거세게 항의했다.

장 카스텍스 프랑스 총리는 하루 전인 21일 이러한 법안에 대한 내각의 지지를 얻었다.

법안 초안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특정 활동을 하려 할 때, 일부 장소에 접근하려 할 때에 코로나19 음성반응임을 보여주거나 아니면 백신 접종을 포함한 예방적 치료를 받았다는 증명을 요구할 수 있게 규정하고 있다.

여론조사에 따르면 프랑스 국민의 55%는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는데, 이는 유럽연합(EU) 내에서 가장 높은 비율 중 하나이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백신 접종을 강력히 권고하겠지만 의무화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극우 정당 국민연합(RN)의 마린 르펜 대표는 이 법안에 대해 “본질적으로 전체주의적 조치”라며 비난했다. 그녀는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지 않는다 하지만 접종받지 않은 사람의 사회생활을 막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세바스티앙 셰누 국민연합 대변인은 마크롱 정부가 “보건 독재”를 꾀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도 우파인 공화당의 기욤 펠티어 부대표는 정부가 “의회 통제 없이 우리의 자유를 정지할 수 있는 모든 권한을 갖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중도파 상원의원 나탈리 굴렛은 “공공의 자유에 대한 공격”이라고 비난했고, 극좌파인 알렉시스 코비에르는 “공공의 자유를 제한하려면 최소한 집단적 논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