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안조정회의, 발언하는 정세균 총리 [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 [뉴시스]

[일요서울] 정세균 국무총리는 28일 "코로나19와 싸워오면서 지금까지 어느 한순간도 중요하지 않았던 적은 없었지만, 이번 한주는 확산과 진정을 판가름하는 중요한 기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시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말한 뒤 "국민 여러분께서는 조금만 더 인내해 주시고 '참여방역'에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예년과 달리 마음껏 겨울스포츠를 즐길 수도 없고, 가족과 함께 해돋이 명소를 찾아 새해 소원을 비는 것마저도 여의치 못해 답답한 마음이실 것"이라며 "코로나19 확산세를 꺾지 못한 채 올 연말을 보내게 된다면 '희망의 봄'도 그만큼 더 멀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한 달 동안 발생한 국내 확진자 중, 약 25%는 가족으로부터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역학조사 결과, 대부분은 사회활동이 활발한 40~50대가 먼저 감염된 후 가정 내로 전파되는 패턴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고 전했다.

특히 "20대 이하 확진자의 44%는 가정내에서의 2차 전파로 인해 감염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결국 지금의 확산세를 꺾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직장 및 사회활동, 그리고 가정에서의 방역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우선 중장년층은 일터와 사회활동 속에서 방역수칙을 빈틈없이 실천하여 사랑하는 가족의 안전을 스스로 지켜주시기 바란다"며 "가정 내에서도 개인별 위생수칙을 생활화해 주시고 가족 모임이나 행사도 올해만큼은 자제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병상 확보 문제와 관련해선 "그간 정부와 민간이 합심해서 노력한 결과 많이 풀려가고 있다"며 "수도권의 경우 어제까지 하루 이상 대기하는 확진자가 두 자릿 수로 줄었고, 당장 사용 가능한 중증환자 병상 수가 80개로 크게 늘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병상확보를 위해 적극 협력해주신 모든 병원과 의료진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그러나 요양병원 등 취약한 곳에서 감염이 계속 이어지고 있어 전혀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정부는 안정화 단계로 확실히 접어들 때까지 여유 병상을 충분히 마련하고 필요한 의료인력 확보 노력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