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벌써부터 차기 대권을 두고 ‘줄 대기’가 한창이다.

차기 대선은 4년 후의 일이지만 경제 대통령을 표방한 이명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실물경기 악화로 답보상황에 ‘박근혜 조기 대세론’이 점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현재까지 한나라당내 박 전 대표를 능가할 유력한 후보자가 여야를 아울러 ‘인물 부재론’에 처했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은 한나라당 당 안팎에서 조심스럽게 진행되고 있다. 이미 한나라당 일각에서는 ‘낮에는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가 6:4로 이 대통령이 우세하지만 밤이 되면 수치가 바뀐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당내 월박(친이 인사가 친박인사 자청) 의원들이 속출한다는 말 역시 같은 맥락이다.

원외 사정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 이명박 정부 들어 치열한 자리다툼을 목도한 원외 인사들은 ‘2년 전부터 줄을 서야 한 자리를 얻을 수 있다’는 말이 퍼지면서 유력한 후보에 조기 줄 대기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세력이 민주화추진협회의회(김덕룡, 김상현 이사장) 회원들이다. 민추협은 지난 경선에서 두 진영으로 나뉘었다. 민추협 박희부 이사장을 비롯한 민추협 인사 35명이 경선 초반 박 전 대표 지지선언을 했다.

하지만 이후 ‘YS 대변인’으로 알려진 박종웅 전 의원이 300여명의 인사들을 이끌고 이명박 후보를 지지하면서 압도하는 양상을 보였다.

하지만 최근 박 전 대표에 대한 ‘대세론’이 조기에 불면서 박 전 대표를 지지했던 민추협 인사들이 발 벗고 세 규합에 나섰다.

특히 구민주계 인사를 주 타깃으로 박상천 전 대표 세력들이 규합대상으로 지목되고 있다. ‘영호남 통합 대통령’을 명분으로 내세운 민추협 인사들은 호남 출신 이지만 참여 정부로부터 홀대를 받은 원외 인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 친박 진영의 인사는 “민주당 출신 국회의원들이 나서서 박 전 대표를 지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 “그러나 지난 경선 당시 박 전 대표를 지지한 민추협 회원이 최근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는 말을 들었다”고 시인했다.

한편 그는 민추협 공식 조직과는 ‘무관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최근 박 전 대표 외곽조직을 표방한 ‘희망포럼’과 별도의 조직이라고 차별화를 시켰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