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MBC연예대상 포토월 행사에 참석한 설민석
역사 강사 설민석

[일요서울 | 곽영미 기자] 역사 왜곡 논란에 이어 논문 표절 의혹까지 제기된 역사 강사 설민석이 사과와 함께 모든 방송 하차를 선언했다.

설민석은 29일 오후 SNS를 통해 “금일 보도된 석사 논문 표절 사태로 많은 분들께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 머리 숙여 사죄한다"며 "논문을 작성함에 있어 연구를 게을리 하고, 다른 논문들을 참고 하는 과정에서 인용과 각주 표기를 소홀히 했음을 인정한다. 변명의 여지가 없는 과오다. 교육자로서,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안일한 태도로 임한 점 다시 한 번 깊이 사과한다”고 밝혔다.

이어 “보내주셨던 과분한 기대와 신뢰에 미치지 못해 참담한 심정이다. 책임을 통감해 출연 중인 모든 방송에서 하차하겠다. 겸손한 마음으로 다시 더 배우고 공부하겠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연예매체 디스패치는 설민석의 석사 논문이 표절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의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서술에 나타난 이념 논쟁연구'(2010)가 논문 표절 검사 소프트웨어인 '카피킬러'로 확인한 결과 표절률이 52%로 나타났음을 보도했다.

설민석은 현재 MBC '선을 넘는 녀석들', tvN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등에 출연 중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