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코로나 방역 [뉴시스]
북한 코로나 방역 [뉴시스]

 

[일요서울] 유엔 등 국제기구와 대북지원 민간단체는 북한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지원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면서 북한 주민이 오는 2021년 신속히 백신을 맞기는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RFA에 따르면 북한이 높은 수위의 방역 태세를 유지하는 한편 코로나 19 백신에 대한 자체 개발이나 외부 지원 등 백신 확보에 나서고 있다는 소식들이 전해지고 있다.

지난 15일 일본 아사히신문은 북한 상황에 밝은 관계자를 인용해 북한이 러시아의 코로나19 백신을 들여와 접종을 시작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하지만 러시아 외교부는 관련 보도에 대한 RFA의 확인 요청에 29일 오후까지 답변하지 않았다.

코로나19 관련 대북지원을 해온 유엔 기구와 국제 비정부기구(NGO)들은 북한으로부터 백신 지원 요청을 받거나 백신을 공급할 계획이 아직 없다고 밝혔다.

유니세프(UNICEF) 아시아태평양지역 대변인 쉬마 이슬람은 RFA 문의에 "코로나19 백신이 북한에 어떻게 보급될 지 말하긴 너무 이르다"고 했다.

NGO 국경없는의사회는 "내년 북한에 백신을 공급할 계획이 없다"고 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지난 10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로부터 방호복, 방독 마스크 등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물품 제공에 대해 제재 면제 승인을 받은 바 있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여전히 코로나19 확진자가 전무하다고 주장하고 있는데다 국경 봉쇄로 방북이나 북한 내 이동이 제한되면서 국제기구들이 북한 내 코로나 9 상황을 파악해 백신 공급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기조차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고 RFA는 전했다.

그렉 스칼라튜 북한인권위원회(HRNK) 사무총장은 "북한 당국이 코로나19가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국제 지원을 받을 수도 있고 유엔 기구들의 지원을 받을 수도 있다"며 북한 당국이 국제사회의 백신 지원을 얻기 위해서는 투명한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실제 유엔의 원조를 조율하는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이 이달 초 발표한 2021년도 인도주의 지원 계획 관련 보고서에서도 올해 현장 실사와 점검이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북한이 대상국에서 제외됐다.

RFA는 북한이 수교국 주재 대사관에 파견된 외교관이나 일부 지원단체를 통해 비공식적으로 백신 지원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코로나19 발생 초기인 지난 3~4월 북한에서 의료 활동을 한 바 있는 한국 세브란스병원 국제진료소의 존 린튼 박사와 싱가포르 기업가 마이클 헹 박사는 북한 당국자로부터 코로나19 개인보호장비 지원에 대한 문의를 받은 적이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헹 박사는 29일 RFA와 인터뷰에서 최근 북한으로부터 백신 지원 관련 문의를 받은 적이 없다며, 요청을 받더라도 싱가포르 자체 대북제재 때문에 지원이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그는 "싱가포르는 어떤 경우라도 북한과 무역을 금지하고 있다. 통상산업부(MTI)에 예외 신청을 할 수 있지만 거의 승인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했다.

한편 북한의 수교국인 스웨덴 외교부는 RFA의 관련 질문에 "현재로서는 할 답변이 없다"고 했다. 한국 셀트리온(치료제)과 영국 아스트라제네카 등은 29일 오후까지 RFA의 대북 백신 수출 관련 문의에 답변하지 않았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