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시민 이름으로 포장된 ‘포스코’ 지적과 항의 빗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이사회 만장일치로 차기 회장 후보에 단독으로 올랐으나, 차기 주주총회에서의 결정을 앞둔 가운데 온갖 이슈에 휘말리면서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이창환 기자]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이사회 만장일치로 차기 회장 후보에 단독으로 올랐으나, 차기 주주총회에서의 결정을 앞둔 가운데 온갖 이슈에 휘말리면서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이창환 기자]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지난해 12월 연임 의지를 드러냈으나, 포스코를 둘러싼 수많은 사안들이 최정우 회장 책임론과 함께 쏟아져 나오고 있다. 포스코건설, 포스코플랜텍 등 계열사와 관련된 검찰 조사와 각종 소송이 진행 중이며, 무역위원회 제소건 갑질 논란도 있다. 환경 및 노동 문제부터 사옥과 부지의 헐값 매각 의혹에 이어 최근에는 언론 탄압과 지자체 협박까지 이슈로 떠올랐다. 이런 가운데 근로자들이 사망하는 사고까지 연이어 터지면서, 기업시민을 앞세운 포스코와 안전사고 특별 방재기간을 선포한 최정우 회장이 허울 좋은 말로 이를 포장하고 있다는 날선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재무통 최정우가 포스코 운영하면, 공장이 삐걱대며 고장날 수밖에”
포스코 계열사 검찰조사‧법적다툼…안전관리 부실, 근로자 사망사고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지난해 11월 열린 이사회에서 회장 연임 의사를 드러내면서 포스코가 속전속결로 이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2월11일 포스코 CEO후보추천위원회는 최 회장을 차기 회장 후보로 단독 추천했다. 이어 열린 이사회에서는 최 회장 연임 건을 주주총회 안건에 상정하기로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오는 3월이면 임기가 끝나는 최 회장을 재임시키겠다는 이사회의 의지가 확고히 드러난 셈이다. 임기 종료와 함께 같은 날 치러질 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의 신임을 받게 되면 최종 연임이 결정된다. 특히 최 회장이 단독으로 후보에 오르면서 가능성은 높아졌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그를 둘러싼 각종 이슈가 끊이지 않으면서 연임에 제동이 걸릴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업계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연임 확정 이후 두 번째 임기 동안 재임 기간을 모두 채울 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3년이 채 가기도 전에 정권이 바뀌므로, 친정부 성향의 새로운 회장이 선임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앞서 권오준 전 회장도 연임에 성공했으나, 정권 교체와 함께 사퇴한 바 있다. 포스코 회장 연임 이후 새 정부가 출범하면 포스코 회장이 중도 퇴진한다는 공식도 언급됐다. 

다만 당시 권 회장의 경우 국정농단 등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결정적인 사유가 된 최서원(전 최순실) 씨와의 관계 등 의혹이 불거진 바 있다. 권 회장이 당시 최순실의 입김으로 포스코 회장의 자리에 오르고 이에 대한 보상으로 포스코 관련 광고회사인 포레카 지분 등을 최 씨에게 챙겨줬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특검 등 검찰의 수사 대상에 올랐다. 이후 권 회장은 사임했다. 

재무통(通) 최정우, 실적 불리기로 사고 증가

최 회장도 연임의 당락을 결정할 주주총회를 앞둔 가운데 각종 이슈에 휩싸이고 있다. 지난해 12월30일 월남참전전우회 고엽제 적폐청산위원회(위원회)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등에관한법률위반(배임) 등의 혐의로 최 회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위원회 관계자는 “최근 5명의 산재 사망사고 발생은 경영진이 구조적인 문제로 비용절감을 위해 안전관리자 제도를 없애면서 생긴 일”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재무통 최정우 회장이 임기 중 자신의 경영실적을 부풀리기 위해 한 해 수천억 원의 안전관리비, 정비비, 설비관리 등의 비용을 줄여 실적에 반영했다”면서 “협력업체에는 지불 비용을 연체해 협력업체들이 인건비를 연제하도록 했다”고 비판을 이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근로자가 업무중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안전사고 발생 방지 특별기간을 정하고 이를 위해 1조 원의 자금을 투입하겠다고 밝힌 최정우 회장이 또 한 번 자질 논란에 휩싸였다. 아울러 사고 현장을 방문한 유가족과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현장 점검 등을 위한 취재 기자의 출입을 허용할 것을 포스코 측에 요구했으나, 포스코와 포스코 노조의 반대에 부딪혔다. [이창환 기자]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근로자가 업무중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안전사고 발생 방지 특별기간을 정하고 이를 위해 1조 원의 자금을 투입하겠다고 밝힌 최정우 회장이 또 한 번 자질 논란에 휩싸였다. 아울러 사고 현장을 방문한 유가족과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현장 점검 등을 위한 취재 기자의 출입을 허용할 것을 포스코 측에 요구했으나, 포스코와 포스코 노조의 반대에 부딪혔다. [이창환 기자]

이보다 앞서 지난해 12월24일 금속노조는 포스코 최정우 회장을 산업안전보건법 위반과 업무상 과실치사죄로 검찰에 고발했다. 금속노조는 지난해 11월24일 광양제철소 폭발 사고로 3명이 목숨을 잃은 것과 관련해 “산업안전보건법상 안전 보건 조치 의무를 위반한 사업주 최정우 회장을 업무상 과실치사죄로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후에도 12월9일과 12월24일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근로자 사망사고가 추가로 발생하면서 민주노총과 지역 시민단체가 나서서 포스코의 사망사고 원인 규명 및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포스코 계열사 피해자, 법적 대응 나서

법적 문제로까지 확산된 계열사 문제도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피해자들이 포스코 계열사들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해 각종 조사와 재판을 앞두고 있다. 포스코건설의 경우 2016년 부영에 매각한 송도사옥의 매매 과정에서 헐값으로 부영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공동사업자였던 테라피앤디에 고소‧고발당하면서 검찰로부터 조사를 받고 있다. 

아울러 포스코건설은 수년간 중단돼 손실 확대 등으로 시공자도 떠난 여의도 파크원 공사 수주에 나서 책임임차까지 약속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수년간 경제 위기로 공실이 최고치에 달한 여의도 한가운데서 임차인을 찾지 못해 비용을 물어야 할 위기에 처했다. 

포스코플랜텍은 부실기업 성진지오텍 인수로 영업손실 규모를 키워 산업은행으로부터 자금을 차입해 쓰다, 워크아웃을 통해 최종적으로 산업은행 등 시중 6개 은행이 주주로 있는 자산관리 전문업체 ‘유암코’에 넘어갔다. 이 과정에서 대규모 손실을 끌어안은 소액주주들이 의혹에 휩싸인 매각 과정을 두고 소송을 제기해 법적 다툼이 시작됐다. 

최근 포항 MBC가 지역 환경 문제를 고발하는 다큐멘터리 ‘그 쇳물 쓰지마라’를 제작‧방영에 나서자 포스코 및 한국노총 소속 포스코 노조가 MBC를 비롯해 포항시와 포항시민을 협박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포스코 근로자들과 가족들의 주소지를 타 지역으로 이전해 포항시 인구를 줄이고 구청 폐지와 공무원 감축까지 이르게 하겠다는 공식 입장문을 내기도 했다. 

근로자 추락 사망사고가 발생한 포항제철소의 현장을 방문하는 유족들의 요청으로 취재진이 진입하려 했으나, 포스코와 노조 측은 이를 막아섰고 현장 취재를 요구하는 여기자를 밀쳐 넘어뜨리기 까지 했다. 이 과정에서 현장점검과 재발방지 대책 논의를 위해 방문한 노웅래 더불어 민주당 의원이 노조의 산재 관련 기자들의 취재 협력을 요구했으나, 이마저도 거절했다. 

사태가 이에 이르자 업계 일각과 언론 및 각계각층에서 최정우 회장의 자질을 두고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내고 있다. 포스코를 정년퇴직한 한 원로는 “포스코는 제조업 기반의 회사다. 공돌이(공학도 또는 공업인)가 운영을 해야지, 돈 만지는 사람(재무)이 운영을 하면 안 된다”라며 “당장 수익이 확대되는 것 같아보여도 기계가 돌아가는 원리를 모르니 어디선가 삐걱대며 고장이 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