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12.22. [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신년사를 통해 “새해에는 국민이 지켜 온 희망의 불씨를 정부가 앞장서서 살리고 키워내겠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 및 경제 회복 의지를 밝혔다.

정 총리는 지난해 12월31일 미리 배포한 2021년 신년사를 통해 이 같이 밝힌 뒤 “2021년이 코로나19로부터 자유로운 ‘희망의 봄’이 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소중한 일상을 반드시 되찾아 드리겠다”고 전했다.

그는 “지금 우리는 참으로 힘겨운 겨울을 보내고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로, 자유로웠던 일상이 얼어버렸다”며 “그러나 우리는 힘든 하루하루를 잘 견뎌왔다. 연대와 협력, 양보와 배려로 최악의 시련을 극복해내고 있다. 국민 한분 한분이 대한민국의 품격과 저력을 보여주셨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또 “방역 전선에서의 사투로 다행히 경제지표는 나아지고 있다”며 “하지만 지난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중 가장 양호한 경제 성장률을 기록했음에도 우리가 체감하는 현실은 한겨울 삭풍처럼 차갑기만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우선 백신과 치료제 도입 계획을 차질없이 실행해 나가겠다”며 “국민이 함께하는 참여방역의 에너지를 모아 이번이 코로나19와 싸우는 마지막 겨울이 되도록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소중히 품어온 경제 회복의 불씨도 더 크게 살리겠다”며 “통계지표의 반등을 넘어 우리 삶에 훈훈한 온기가 퍼져나갈 수 있도록 더불어 잘 사는 포용경제, 선도형 경제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끝으로 “국민에게 힘이 되는 정부가 되겠다”며 “희망의 시대를 함께 열어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