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회장 <뉴시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은 “새해에는 9‧4 의정합의의 정신이 존중되고 지켜질 수 있도록, 그리고 합의에 반하는 시도를 막아낼 수 있도록 사명을 다할 것”이라고 1일 신년사를 통해 밝혔다.

최 회장은 이날 “확대‧강화된 범의료계투쟁특별위원회가 그 중심에 설 것”이라며 이 같이 전했다.

그는 “만약 정부가 합의를 지키지 않는다면 새해에도 4대악 의료정책을 막아내기 위한 투쟁은 다시 전개될 수밖에 없다”면서 “2021년은 의정합의가 실제적인 결과로 이어지는 한 해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의사면허관리제도의 개선을 위해 독립적이고 엄정한 전문기구로서 ‘면허관리원’ 설립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이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계속 도출해 정부가 감당할 수 없는 면허 관리를 우리 의료계가 자율적으로 수행해 그 질을 높이는데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또 “필수의료 진료과를 활성화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해 필수의료 분야 수가의 정상화를 위한 발판을 새해에는 반드시 마련하겠다”며 “지난해 우리의 동료의사가 부당하게 구속되는 사태에 안타까움과 분노를 느끼면서 의료분쟁특례법이 제정될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다짐을 거듭 새롭게 하게 됐다”고 했다.

아울러 “새해에도 정부와 거대여당은 여러가지 불합리한 제도와 법안을 쏟아낼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러한 악법들이 언제든 다시 상정될 가능성이 남아있지만 절대 굴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막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그러면서 “새해에는 신임회장을 선출하는 선거가 치러진다”며 “아무쪼록 정책적 전문성을 바탕으로 냉철한 사고와 뜨거운 열정 그리고 강력한 지도력을 갖춘 새 집행부가 탄생해 한국의료 정상화를 위한 대장정을 이어갈 수 있도록 회장선거에도 큰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