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학사 운영 방안에 대해 발표를 하고 있다. 2020.10.11.[뉴시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삼고, 미래교육을 구체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신년사를 통해 밝혔다.

유 부총리는 1일 “지난 한 해 유례없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우리 국민 모두가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주셨고 높은 시민의식을 보여주셨다”고 전했다.

이어 “교육현장의 헌신과 열정이 빛났던 한 해이기도 했다”면서 “연초 대학의 외국 유학생 집중관리를 시작으로 전국 학교의 원격수업과 학교방역, 43만 명 수능시험까지, 교육현장은 도전의 연속에서도 중단 없이 학습을 제공하는 저력을 보여줬다”고 했다.

그는 “불공정성과 특권은 과감하게 개선할 것”이라며 “특히 입시와 채용에서 어떠한 특혜와 불공정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법과 원칙에 따라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또 “교육부는 장기화되는 코로나 위기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삼아 미래교육을 구체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원격교육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실시간 화상수업 지원 등 학습관리시스템 기능을 고도화하고, 역대 최대규모로 전국 초중고 모든 교실에 학교무선망을 구축하며 일상화된 원격수업에 맞는 운영기준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는 “돌봄지원을 더 확대하고 기초학습지원 등의 학습안전망을 튼튼히 하며 학교방역은 방역물품과 인력지원 등에 더해 학생·교직원에 대한 심리방역 지원으로 영역을 넓혀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교육부는 2022 국가교육과정 개정을 본격적으로 준비하며 이 과정을 국민들과 함께 하겠다”면서 “올해 처음 시작하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과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추진, 교원양성체제 개편안 마련, AI 교육 활성화의 다섯 가지 정책은 우리 학교교육을 미래교육으로 이끄는 데 구체적이면서도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유 부총리는 “고등교육과 평생교육 역시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교육으로 혁신할 것”이라며 “여러 대학이 교원, 시설, 기술, 교육과정 등을 공유하는 디지털 기반 혁신공유대학 사업과 AI 등 첨단 분야 인재의 집중 양성, 지역혁신플랫폼 사업, 인문사회 등 기초학술지원, 사학혁신의 다섯 가지 정책은 우리 대학교육을 미래로 견인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중장기적인 교육정책을 수립하고 교육혁신을 견인할 국가교육위원회를 출범시킬 수 있도록 국회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유 부총리는 “국민의 사회적 안전을 지키기 위해, 사회부처의 안전망 정책을 철저하게 점검하고 보완하겠다”며 “사회적 기본권을 보장받지 못해 발생하는 가슴 아픈 일들이 사라지도록 각별히 챙기겠다”고 밝혔다.

그는 “아동학대 방지와 성범죄 근절을 끝까지 챙겨 방지시스템이 촘촘하게 가동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특권 소수계층에 유리한 사회제도가 없도록 제도 전반을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 한 해 코로나19를 완전히 극복해 국민의 일상을 회복하고, 더 나아가 코로나 이후의 변화를 철저히 준비하는 한 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