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사면 건의, 통합 위한 충정에서 비롯된 것"
"국민과 당원 뜻 존중, 경청할 필요에 공감 이뤄"
이낙연, 靑과의 사전 교감설에 "그런 일은 없다"

최고위원회의 마치고 이동하는 이낙연 대표 [뉴시스]
최고위원회의 마치고 이동하는 이낙연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3일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 문제는 당사자의 반성과 국민적 공감대가 바탕이 돼야 한다고 정리했다.

연초 사면론 카드를 꺼내 들었다가 당내 반대 여론을 확인한 이낙연 대표는 두 전직 대통령의 반성과 국민적 공감대가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면서도 통합을 위해 진영정치를 극복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자신의 의원회관 방에서 최고위원 간담회를 소집했다. 김태년 원내대표, 노웅래·양향자·신동근·염태영·박성민 원내대표, 당대표 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오영훈 의원, 최인호 수석대변인 등이 참석했다.

양 최고위원은 간담회 시작에 앞서 기자들이 사면론에 대한 의견을 묻자 "국민들이 동의하실까요"라고 반문하며 부정적 입장을 드러내기도 했다.

간담회는 1시간30분가량 진행됐다. 종료 후 최 수석대변인이 조율된 지도부의 입장을 브리핑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낙연 대표의 전직 대통령 사면 건의에 대해 이 대표의 발언은 국민통합을 위한 충정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해됐다"라며 "이 문제는 국민적 공감대와 당사자의 반성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앞으로 국민과 당원의 뜻을 존중하기로 했다"라고 전했다.

향후 절차에 대해서는 "당원도 여러 지적이 있었고, 국민의 의견도 있는 것 같다"라며 "충분히 경청해 나가면서 이 문제를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그렇게 공감을 이뤘다"라고 말했다.
 
두 전직 대통령의 반성이 전제돼야 사면을 건의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당원들 중에는, 국민들 중에는 그런 의견도 상당히 있다. 그것을 최고위는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향후에도 당원의 뜻이 다를 경우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경청하면서 여러 의견을 조율하고 의지를 모아갈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최고위 간담회 종료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코로나 위기라는 국난을 극복하고, 민생을 안정시키면서 경제를 회복하는 것이 당면한 급선무다"라며 "이 급선무를 해결해야 하는데 국민의 모아진 힘이 필요하다고 믿어, 국민 통합을 이뤄나가야 한다는 제 오랜 충정을 말씀드렸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리고 정치 또한 반목과 대결의 어떤 진영정치를 뛰어넘어 국민 통합을 이루는 정치로 발전해가야 한다고 믿는다"라며 "그런 저의 충정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절차에 대해서는 "일단 대법원의 판결을 기다려보겠다"라고 말했다.

통합을 위해 사면이 꼭 필요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그중 일부라고 생각한다"라고 했다. 청와대와의 사전 교감 여부에 대해서는 "그런 일은 없다"라고 선을 그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